즐겨찾기+  날짜 : 2025-07-07 05:08:1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김산·지례향교 2007년 추계 석전대제 봉행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7년 10월 07일









▲ 지례 석전대제봉행.

김천시는 지례향교(전교 김종섭) 및 김산향교(전교 백성근)에서 공자탄생 2,558주년을 맞아 2007년 10월 7일(음 8월 27일) 11시 향교별 분향관, 유림 등 각각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7년 추계 석전대제』를 봉행하였다.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봉행된 이날 석전대제는 영신례(迎神禮), 전폐례(奠幣禮), 초헌례(初獻禮), 공악(空樂), 아헌례(亞獻禮), 종헌례(終獻禮), 음복례(飮福禮), 철변두, 송신례(送神禮), 망료(望僚)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대제에는 강해수 김천시 주민생활지원국장과 전보규 김천교육장이 지례향교와 김산향교의 초헌관을 맡아 제례를 올렸다.


석전대제(釋奠大祭)는 공자를 모신 사당(祠堂)인 문묘(文廟)에서 지내제사로서 『석전』이란 채(菜)를 놓고 폐(幣)를 올린다(奠)는 데서 유되었다.


원래는 산천(山川), 묘사(廟祀), 선성(先聖: 공자 739년에 문선왕으로 추정됨)등 여러 제향에서 이 석전이라는 말이 사용되었으나 다른 제사는 모두 사라지고 오직 문묘의 석전만 남아 있기 때문에 지금은 문묘 제향을 뜻하는 것으로 축소되었다.


현재 석전대제는 성균관 대성전에서 공자를 중심으로 공자의 제자들과 우리나라의 유학자 설총, 최치원 등 명현 16위의 위폐를 모셔놓고 봄, 가을로 매년 두 차례 2월과 8월 상정일(上丁日:첫째 丁日)에 거행하고 있으며 지방에서는 향교(鄕校)에서 주관한다.


김천지역의 김산․지례․개령향교에서는 매년 석전대제를 행하있는데 개령향교는 춘계에 봉행하고 김산․지례향교는 공자의 생일을 기념하여 음력 8월 27일에 봉행하고 있다.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7년 10월 0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소방서, 제47대 송영환 서장 취임..
김천소방서, 송영환 서장 “현장에 강한 소방” 취임 첫 행보로 실천..
이철우 도지사, 「경북의 성과와 더 큰 발전 방향」 브리핑..
2025 제32회 아시아 주니어 스쿼시 선수권대회, 김천에서 개최..
김천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제9대 김천시의회 개원 3주년 기념행사 개최..
김천시인사..
온정(溫情) 담은 비빔밥으로 사랑을 전해요..
김천시의회, 전문위원 및 정책지원관 채용공고..
지난분기 대비 기업경기전망지수 6.7포인트 하락, 3분기 기업경기 여전히 어려움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