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17 04:35: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문씨 집안 삼남매 모두가 예술인

시인(혜진) 옻칠공예가(영식) 화가(성식)
권숙월편집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10월 14일









▲ 아버지와 함께. 왼쪽은 문혜진, 오른쪽은 문영식
 

 봉산면 태화2리 대평마을 이장을 맡고 있는 문태원씨는 3남매(혜진 영식 성식) 모두를 예술인으로 키운 특별한 복을 받은 사람이다. 문태준 시인과 사촌간인 문태원씨. 김천에서보다 서울에서 더 알아주는 그의 세 자녀를 만나보았다.   




시인 문혜진(1976년생)


 김천여고를 거쳐 추계예술대 문창과와 한양대 대학원 국문과를 졸업했다. 1998년 ‘문학사상’으로 등단해 ‘질 나쁜 연애’, ‘검은 표범’ 등 2권의 시집을 민음사에서 발간했으며 2007년 제26회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했다.


 추계예술대, 한남대 등에 출강하고 있는 문 시인은 현재 리움미술관 전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고미술연구가 조지윤씨와의 사이에 네 살 난 아들(우현)이 있다.


 이 여름 낡은 책들과 연애하느니/불량한 남자와 바다로 놀러 가겠어/잠자리 선글라스를 끼고/낡은 오토바이의/바퀴를 갈아 끼우고/제니스 조플린(스물일곱에 요절한 록가수)의 머리카락 같은/구름의 일요일을 베고/그의 검고 단단한 등에/얼굴을 묻을 거야


 ‘질 나쁜 연애’ 일부분이다.




옻칠공예가 문영식(1978년생)


 성의고를 거쳐 영남대 조형대 산업디자인과(가구전공)와 영남대 일반대학원 생활제품디자인과(가구전공)를 졸업했으며 일본 동경예술대 미술연구과 칠예전공연구과정을 수료했다.


 수원 정산고 디자인교사를 역임하고 현재 영남대, 한남대 등에 출강하고 있는 문 옻칠공예가는 현재 일본에서 현대미술을 전공하고 있는 김희영씨와 결혼을 앞두고 있다. 자택에 작업실을 마련하고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그는 그동안 YEUNG가구전, 동경예술대 미술연구과 교내전, 서울 키미갤러리 등에서의 그룹전에 참여했으며 내년쯤 서울, 대구 등에서의 개인전을 열 계획이다.


 수상경력으로는 제52회 산업디자인전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 제25회ㆍ제26회 대구산업디자인전 특별상ㆍ특선, 제1회 한국문양공예대전 장려상, 2003전국디지털텍스타일대전 장려상, 2008경북산업디자인대전 장려상 등을 수상했다.


 












문성식 화가


화가 문성식(1980년생)


 서울예술고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를 졸업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2006년 서울 키미아트에서 ‘바람없는 풍경’ 주제 개인전을 연 바 있다.


 서울에서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문성식 화가는 대학 재학시절인 2004년부터 지금까지 여러 차례 그룹전에 참여했다. 이태리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에서의 전시회에 최연소 화가로 참여해 화제가 된 것을 비롯해서 미국 시카코 walsh gallery, 중국 상하이 bizart, 체코 프라하비엔날레4 등에서 열린 전시회와 서울 국제갤러리, 175갤러리, 카미아트 소마미술관, 서미앤투스갤러리 등에 출품해 호평을 받았다.


 문 화가는 특히 55년 역사를 가진 권위 있는 종합문예지 ‘현대문학’ 올해 3월호(통권 651호)에 여러 점의 작품이 올려졌다. 대평마을 집이 표지화로 올려진 것을 비롯해서 역시 이 마을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가족을 비롯한 사람, 개, 나무, 풀 등 10여점의 그림이 올려져 화제가 된 것이다.    


     


 


권숙월편집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10월 14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 공약이행 공감평가단 위촉식 개최..
AI시대, 생각의 힘을 기르는 국어 수업 선보여..
이웃에게 전하는 따뜻한 한 끼와 든든한 희망..
요리체험 활동으로 오감과 인성을 키워요!..
율곡동 바르게살기협의회, 말복 ‘관내 경로당 방문’..
‘더 큰 무대를 위한 첫걸음’..
김천시, 8월 이달의 기업 ‘㈜네오테크’ 선정..
김천시노인회, ‘원로어르신 초청’ 간담회..
김천시, 경상북도와 투자활성화 간담회 개최..
경북교육청, 경북의 폐교, 위기를 넘어 미래를 짓다 - 현황과 비전..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3,845
오늘 방문자 수 : 10,772
총 방문자 수 : 103,153,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