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2 11:05:0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시 론-참된 삶의 주춧돌, 슬기로움

성팔경(수필가)
관리자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0년 01월 21일

시 론-참된 삶의 주춧돌, 슬기로움


성팔경(수필가)


 


 인생은 설정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높은 이상을 추구하는 자! 인생을 뜻 깊게 사는 자다. 열정적인 세계관을 설정한 자! 영원한 삶을 꾸린다. 지혜로운 삶! 아름다운 삶을 엮게 한다. 희망 넘치는 이상을 추구하는 자! 밑거름이 되는 삶을 구축한다. 가치 있는 인생! 아늑하고 편안한 삶을 제공한다.


 양보의 미덕은 삶을 윤택하게 한다. 조화로운 인생! 인간다운 삶의 근원이다. 남에게 해가 되는 행위인 줄 알면서도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삶! 윤리에 위배되는 삶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려 시도한다. 올바른 행위는 미래지향적인 시민 의식을 기르게 하는 척도다. 정이 없고, 이득에 눈이 먼 사회! 누가 이렇게 만든 지 의문스럽다.


 자연 사랑을 실천하지 않는 자가 자연 사랑을 한다고 하면 가슴이 저려오며 답답하다.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자! 언제나 과묵하고 인자하다. 타인의 잘못도 자신의 탓이라 생각하며 성실히 살아가는 자! 존중하고 보듬고 싶다.


 정, 따뜻한 배려, 믿음이 왜 사라졌단 말인가? 이웃을 보배로 생각했던 지난날이 다시 왔으면 좋겠다. 밝은 세상! 잘못을 뉘우치고 반성할 때만이 가능하다.


 대를 이어 아름다웠던 금수강산이 오염되고 있다. 오염되지 않은 환경을 누가 후손들에게 주어야 하는가? 당연히 우리들의 책무라 생각한다. 현 세대는 미래를 책임질 줄 아는 지각이 있어야 한다. 후손들이 무슨 잘못이 있는가? 인연의 연줄로 세상에 발 딛게 된 우리는 가치 있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


 나눔의 정은 마음을 여유롭게 하고 향기롭게 한다. 하지만 현 사회 실정이 그러지 못해 안쓰럽다. 현실세계는 삭막하고 각박하다. 우리들은 반드시 이러한 난관을 슬기롭게 헤치는 정신을 길러야 한다. 진취적인 사고, 긍정적인 행동이 이 어려운 난관을 타계하여 줄 것이다.


 한 마음 한 뜻으로 뭉쳐진 밝고 아름다운 세계는 반드시 도래되어야 한다. 암울했던 과거는 사라지고 발전된 미래는 우리가 하기에 달려 있다. 선진의식은 선진문화를 창조하게 하는 초석이다. 개인 이기주의는 이 땅에서 영원히 추방 하여야 한다.


 대대로 명맥을 이어온 아름다운 전통과 문화는 반드시 계승, 발전되어야 한다. 잘못된 의식을 고치려는 자세, 이기적인 사고를 지양하는 자세, 공동체 의식은 밝은 미래를 점칠 수 있다.


 하지만 하루아침에 의식이 탈바꿈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사회를 아름답게 조성하는 마음은 참된 삶을 엮어가는 주춧돌이 된다. 아름다운 문화를 창조하는 것은 우리의 당면과제다.

관리자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0년 01월 21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인사..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김천시, ‘맨발걷기 친구들 힐링캠프’ 운영..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2,076
오늘 방문자 수 : 35,741
총 방문자 수 : 100,6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