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0 13:32:4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기고>이제 다시 시작이다

김영민(김천 YMCA 사무총장)
권숙월편집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0년 06월 04일

기고>
이제 다시 시작이다


김영민
(김천 YMCA 사무총장)


 


 떠들썩하던 동네가 쥐죽은 듯합니다. 가뜩이나 바쁜 농번기에 들에서 개미 손이라도 빌리고 싶은데 온 동네는 난리굿이요 여기저기서 웃는 소리 우는 소리가 천지를 메웁니다.  다시 4년의 생활이 결정된 것이지요. 다시 4년의 삶에 방향이 정해진 것이기도 하지요.
 당선감사, 낙선했으나 그동안의 지지에 대한 감사(다시 도전을 위한 모색?)현수막이 날 찍어달라고 호소할 때처럼 분주하고 어지럽습니다.
현란한 글자들로 만들어진 감사의 글귀아래서 몇 가지 가르침으로 이제 가져야할 몸과 마음의 바른 자세를 보고자합니다.
 당선한 사람들에게는 겸손과 절제이며 보은의 마음을 주문합니다.
 물론 잘 알겠지만 절대로 자신이 똑똑하고 경쟁 대상보다 잘났으며 그들에 비해 특별한 다른 무엇이 있고, 따라서 하늘이 도와준 것이라고는 절대 생각하지 마십시오. 최선은 아니라도 차선, 차차 선을 생각했고 차악은 피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 귀하와 같은 동네에 사는 이웃이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남이 나에게 베푼 은혜를 잊지 말고 남이 나에게 끼친 원망은 잊어버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마음가짐과 아울러  ‘열 마디 말 중에 아홉이 맞더라도 신기하다는 칭찬은 없지만 한 가지만 어긋나도 탓하는 소리가 사방에서 들려오고 열 가지 계획 중 아홉 가지를 성공하더라도 공은 돌아오지 않지만 한 가지 계획만 실패해도 비난의 소리가 떼를 지어 일어난다’는 ‘채근담’의 가르침을 깊이 있게 새겨야 할 것입니다.
 같은 마음으로 시민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신 분들에게도 같은 책의 가르치심으로 다음의 재기를 기대합니다. ‘사궁세축지인은 당원기초심하라’고 했습니다. ‘일이 막히고 힘이 위축된 사람은 마땅히 그 처음의 마음을 돌이켜보라’라고 풀수 있겠지요. 그런데 채근담을 만드신 큰 어른들은 힘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당장의 위로하는 말 보다는 ‘처음 가졌던 의욕과 용기를 다시 주문하고 어떤 경우에라도 실망하거나 방심하지 않는다면 일을 성공할 수 있음’(채근담 만력본에서)을 가르치시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자신들에게도 꼭 담아야할 말씀이 있어 드립니다.
기독교인이 원효대사의 화쟁사상으로 오늘의 어려움을 이겨내라고 권하는 것이 일견 썩 바람직하지 않은 이야기인 듯하지만 ‘극단을 버리고 화(和)와 쟁(諍)의 양면성을 인정하는 데서부터 출발’하여 ‘화와 쟁의 논리적 근거는 일심(一心)’이요 ‘세상 모든 것은 일심에서 비롯되므로 모든 대립적인 이론들은 결국 평등하다는 것’이라는 가르침으로  우리가 모두가 마음을 가다듬자는 말이지요.
 ‘서로의 말에 집착하고 이견의 대립을 벗어날 수 없으며, 자기의 견해만 맞는다고 하는 아집·집착을 버릴 때 쟁론이 해소된다’는 말씀과  ‘부정과 긍정의 극단을 버리면 부정과 긍정을 자유자재로 하며, 상호대립적인 쟁론을 지양’하기를 바라시는 원효대사의 가르치심이 아직 아물지 않은 상채기로 서로가 아픈 이 시기를 이길 수 있는 참 힘이라 믿습니다.

권숙월편집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0년 06월 04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서예의 숨결, 타묵의 울림” 김천 출신 율산 리홍재 특별초대전..
제10회 경상북도협회장배 생활체육농구대회, 김천서 개최..
김천상공회의소 ‘2025년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안전환경 구축 지원사업’ 1차 선정위원회 회의 개최..
경북도, 현장준비체제 대전환! APEC 전 분야 윤곽 보인다..
한국자유총연맹 김천시지회, 태극기 나눔 캠페인 전개..
김천소방서, 위험도로 대응 위한 소방차량 운전능력 집중 교육..
제80주년 광복절, 대신동 신양마을 태극기 물결로 물들다..
김천시청어린이집, 감사의 마음 담아 ‘빙수데이’ 행사 개최..
(사)경북ICT융합산업진흥협회-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경북보건대학교 상호협력 협약 체결..
김천소방서, 경상북도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우수상’수상..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5,083
오늘 방문자 수 : 34,977
총 방문자 수 : 103,376,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