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주)김천신문사 |
|
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신상환)은 학년 초에 교사들이 하루라도 빨리, 좋은 수업 정보를 공유하여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난3월 15일, 3월 17일 이틀 동안 대회의실에서 관내 교사 200 여명을 대상으로 좋은 수업 나눔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뜻있는 교원들의 자발적 연수회 =
이번 연수회는 김천교육을 사랑하는 몇몇 학교장들이 스스로 의견을 제시하고 김천교육지원청이 지원함으로써 이루어진 뜻 깊은 연수회이다. 학년 초에 여러 가지로 바쁜 가운데서도 교실수업개선에 뜻을 가진 교사들이 대회의실의 의자가 모자랄 정도로 많이 참석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손에 잡히는 창의적 수업 계획하기=
김천교육지원청 신상환 교육장은 ‘학년 초 바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시간을 내서 연수회를 개최하는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뜻 깊은 연수가 되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하였다.
김천교육지원청은 2010년 경북 에듀탑 공모전 대상 수상 기관답게 ‘손에 잡히는 창의적 수업 계획하기’ 란 주제에 맞추어 하루라도 빨리 구체적인 좋은 수업 정보를 얻어서 교실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연수 일정을 계획하였다. 또한, 좋은 수업을 실천한 결과를 모아 각종 교실수업개선연구발표대회에 공모할 것을 전제로 하여 사례발표를 곁들인 일석이조의 연수가 되었다.
=퇴임교장의 김천교육 사랑 유별나 - 전 양천초등 이숭여 교장=
지식 생성 필터와 글쓰기 전략’ 이란 주제의 특강에서 전 양천초등 이숭여 교장은 수많은 독서를 통해 익힌 지식과 40여 년의 교직생활 동안 쌓아온 다양한 경험의 결과에서 우러나온 소중한 내용들을 가지고 열정적인 강의를 함으로써 강당이 떠나갈 듯한 큰 박수를 받았다.
이어진 시간에는 아포초등 장영미(‘06 인성교육 전국 1등급) 교사가 창의․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의 사례를, 김천동신초등 박경희(전국 도서관운영평가대회 대상) 교사가 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의 우수 사례를 발표하였다.
=실천연구대회 스무고개 접근법 - 직지초 김창호 교장=
창의․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등 학교(기관)단위 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직지초등의 김창호 교장이 ‘실천연구 스무고개 접근법’ 이란 주제를 가지고 관내 유․초․중학교 연구부장교사를 대상으로 강의를 하였다.
김창호 교장은 각종 연구대회 계획서(보고서)를 쓰는 단계에 따라 스무 가지의 질문을 던짐으로써 참석자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생각하고, 의문을 품게 하며, 정보를 정리하여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안내하였다.
이어 에듀탑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은 능치초등학교의 황연옥 교사가 에듀탑 공모전 사례를, 2008년 전국 최우수상을 받은 김천다수초등학교의 라용찬 교사가 교육정보화 우수사례를 발표하여 학교 현장의 연구 의욕에 불을 붙였다.
= 좋은 수업의 현장 정착에 기여=
이번 연수회는 예상을 초월하는 수의 교사가 참석하여 좋은 수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진지하게 생각하는 기회를 가졌다는 데에 뜻이 있다. 특히 참석한 교사의 대부분이 신규교사였으므로 그 의미가 더욱 깊다고 할 수 있다.
참석한 초임교사들은 ‘아직까지 수업에 대해서는 신경을 써보지도 못했는데 선배님들께서 이렇게 좋은 수업에 대한 귀중한 자료와 노하우를 전수해 주시니 너무 너무 감사하다‘고 하면서 김천교육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잊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