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3 20:06:2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첫 브루셀라증 환자 발생


김민성 기자 / tiffany-ms@hanmail.net입력 : 2011년 05월 23일
김천시보건소는 브루셀라증 환자가 올해 들어 첫 발생함에 따라 사전예방 및 주의를 당부했다.

브루셀라증은 브루셀라균 감염에 의한 인수공통질환으로 축산업자, 수의사, 도축업자 등 동물을 다루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양, 염소, 돼지, 소, 개, 등 동물에서 만성감염을 유발한다. 감염된 동물 혹은 동물의 혈액, 대소변, 태반 등에 있던 병원균이 상처 난 피부나 결막을 통해 또는 멸균처리 안된 유제품을 섭취함으로써 사람으로 전파된다. 드물게 생고기 섭취를 통한 전파나 성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도 가능하다.

브루셀라증은 감염병 제3군에 속하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서 발병 시 소는 유산을 하며 사람에게 감염될 경우 발열, 피로, 권태감, 식욕부진 등 몸살과 유사한 증상을 동반한다. 수주에서 수개월간 계속해 체중감소나 허탈, 우울증 등이 나타나고 때로는 중추신경계나 심장을 침범하는 심각한 감염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브루셀라증 예방을 위해서는 △브루셀라증이 우려되는 가축에 대해 정기적으로 항체 검사를 실시하고 △멸균 소독된 우유와 유제품만 섭취하고 △고위험군(수의사, 도축장종사자 등)의 감염을 막기 위해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동물을 다루는 사람에서 불명열이 발생한 경우 브루셀라증 감별을 위한 검사가 필요하다.

보건소관계자는 “브루셀라증이 의심 되면 즉시 보건소를 방문해 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민성 기자 / tiffany-ms@hanmail.net입력 : 2011년 05월 23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한국도로공사, 페루에 K-고속도로 운영 노하우 전수한다..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어린이 축구교실 지속-첫 eK리그 참가’ 김천상무, 다양한 방법으로 김천시민과 축구팬에게 다가간다!..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79,821
오늘 방문자 수 : 82,905
총 방문자 수 : 100,778,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