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상공회의소(회장 윤용희)는 지난 7월 13일 본회의소 4층 대회의실에서 「진화하는 5S를 통한 품질혁신」실무교육을 개최했다.
이날 관내 기업체 임직원 및 품질담당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하대 대학원 산업공학과 박사로 한국품질경영학회 이사와 산업경영시스템학회 이사를 역임하고, 현 안전경영학회 이사로 국가 품질상 및 싱글PPM 단체상 등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남서울대 산업경영공학과 구일섭 교수를 초빙하여 사무실과 현장의 기본인 5S를 통한 원가절감과 생산성을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5시간동안 진행된 이날 교육에서는 O 5S와 안전의 확보 O 5S의 진화 - 정돈 O 5S의 진화 - 청소 O 5S와 준비(교체)작업 O 사무실의 5S 추진 등의 주제로 강의했으며, 우수사례와 실례를 들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구강사는 「우리 산업현장에 가장 기본적인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생활화)는 습관화가 되어 나의 몸에 배어 있을 때 비로소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강조하고 「이번 교육을 통해 5S의 생활화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안전하고 잘 정리정돈된 사업장에서 생산성 향상과 작업능률 제고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 참석자들은 하나같이 교육을 마련해 준 김천상의에 고마움을 표하고 5S를 통한 사무실과 생산현장의 기본을 다듬고 지켜나간다면 품질경쟁력 향상을 통한 좋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