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문인협회 김천지부가 주최하고 김천시와 김천교육지원청, 직지사, 김천예총이 후원하는 “제3회 백수문학제 및 제7회 백수 전국시조백일장”이 오는 8월 6일에서 8월 7일까지 천년고찰 직지사 만덕전과 만세루 일원에서 개최된다.
백수문학제와 전국시조백일장은 백수 정완영 선생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시조문학의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기 위하여 매년 열려 시조문학 인구의 저변확대는 물론 나라나는 꿈나무에게 문학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케 하는 등의 큰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시조21(회장 민병도)이 주관하는 ‘백수문학제’는 8. 6(토) 14:00 ~ 8. 7(일) 15:30까지 직지사 만덕전과 만세루에서 행사가 진행된다. 첫째 날에는 문학강좌 개소식과 시조암송대회, 시조와 음악과의 아름다운 만남, 참여시인과의 대화가 이어지고 둘째 날에는 시조백일장 참여와 시비탐방을 갖는다.
문인협회 김천지부(지부장 노중석)가 주관하는 ‘백수 정완영 전국시조백일장’은 8. 7(일) 09:30 ~ 17:00까지 직지사 만덕전에서 열린다. 백일장에 기성 문인은 제외되고 일반부참가자는 주민등록증을 지참해야하며 7월 30일까지 신청하여야 한다.(당일 접수도 가능) 시상으로는 일반부 장원에 상장 및 상금 500만원, 고등부 장원에 상장 및 상금 50만원, 중등부 장원에 상장 및 상금 30만원, 초등부 장원에 상장 및 상금20만원 외에 지도교사상이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백수문학관 홈페이지(http://baegsu.gc.go.kr)를 참고하면 된다.
8월 무더위에 문학의 백미인 시조에 빠져 절제된 시상을 펜 끝으로 표현해 내며 직지사의 고즈넉한 멋을 즐기면 어떨까?
박보생 김천시장은 “김천이 자랑하는 백수 정완영 시조시인의 민족정기와 더불어 애틋한 고향 김천사랑 그리고 아름다운 삶에 대한 시상을 받드는 ‘백수문학제와 전국시조 백일장’에 관심 있는 많은 시민과 학생이 참여하여 장원 등 수상의 기회와 더불어 잊지 못할 추억을 가득 담아 가길 바란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