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5 10:37: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예술

<새로 나온 책> 정영숙 여섯 번째 시집 ‘황금 서랍 읽는 법’

‘물속의 책’ ‘바다로 만든 방’ ‘햇빛葬’ 등 65편 수록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2년 09월 09일
ⓒ i김천신문
김천여고 출신으로 현재 서울에서 주목받는 시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영숙의 여섯 번째 시집 ‘황금 서랍 읽는 법’이 문학세계 현대시선집 194로 발간됐다.

1993년 시집 ‘숲은 그대를 부르리’로 작품 활동을 시작해 ‘하늘새’, ‘옹딘느의 집’, ‘물속의 사원’, ‘지상의 한 잎 사랑’에 이은 ‘황금 서랍 읽는 법’에는 ‘물속의 책’, ‘히어링’, ‘바다로 만든 방’, ‘햇빛葬’ 등 65편의 시가 4부로 나눠져 있다.

제5 빙하기의 화석에 새겨질 내 생애/ 내가 아닌 누군가가 읽을지도 모르는/ 허망한 생의 비의를 찾기 위해/ 지금 나는 찬 겨울 바닷가에 앉아 모래문자를 적고 있다
시집 제일 앞에 수록한 ‘내 것이 아닌 당신의 문자들’ 마지막 연이다.

김천 출신 이승하 시인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존재하는 법’ 제목의 해설을 통해 이 작품은 “시인 스스로 왜 시를 쓰고 있는지 밝힌 부분”이라고 했다.
또한 “이 화려한 영상매체의 시대에 시집이 전국 방방곡곡의 도서관에 비치된다고 한들 누가 읽어줄 것이며 언제까지 꽂혀있을 것인가. 생각하면 허망한 노릇이지만 시인은 제5 빙하기의 화석에 내 생애가 새겨질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또 한 편의 시를 쓰지 않을 수 없다”고 풀이했다.

ⓒ i김천신문
시집 ‘황금 서랍 읽는 법’ 맨 뒤에는 ‘햇빛葬’을 수록해 독자의 가슴에 오래 찡한 여운이 남도록 하고 있다. 24행으로 된 ‘햇빛葬’ 일부를 보자.

내 목숨같이 사랑했던 사람, 수평선으로 친친 동여매어/ 태평양 넓은 바다에 후울쩍 띄워 보내리/ 내 몸 구석구석 박혀 있는 유리알 그대 눈동자/ 그 맑은 눈동자 속에 환하게 피어오르던 붉은 꽃자리/ 서늘한 모래 무덤 속에 묻으리/ 뜨겁게 불타던 붉은 심장 서늘한 모래 무덤 속에 깊숙이 묻으리

‘햇빛’과 ‘葬(장)’을 낮과 장례로 해석하면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태양’과 ‘죽음’으로 해석하면 영원에 가깝다. 인간은 유한자인지라 사랑을 그리 길게 할 수 없다. 그렇지만 사랑을 함으로써 영원을 꿈꾸고 영원히 거룩할 수 있다는 것이 시인의 생각이다.

‘햇빛葬’을 절창으로 높이 평가한 이승하 시인은 시집 ‘황금 서랍 읽는 법’해설을 이렇게 끝맺었다.
“시인은 이제 이 시로써 영원을 살 수 있게 됐다. 누구나 때가 되면 생명현상이 끝나지만 정영숙은 시인이기에 사랑의 노래를 목놓아 부름으로써 또 하나의 우주를 창조하는 역사를 이뤘다. 이 세상의 모든 창조는 사랑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사랑은 새로운 생명 창조의 원동력인 것을!”

서울교대를 거쳐 한국방송통신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정영숙 시인은 현재 한국시인협회, 한국여성문학회, 한국가톨릭문인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2년 09월 09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제2차 김천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증산초·병설유치원, 율곡CGV 김천녹색미래과학관..
김천소방서, 제47대 송영환 서장 취임..
한국전력기술, 기술개발과제 성과공유회 개최..
김천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김천소방서, 송영환 서장 “현장에 강한 소방” 취임 첫 행보로 실천..
영어마을 체험으로 영어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요!..
이철우 도지사, 「경북의 성과와 더 큰 발전 방향」 브리핑..
김천시시설관리공단, 장마철 대비 종합스포츠타운 시설물 점검 시행..
김천시인사..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17,837
오늘 방문자 수 : 31,158
총 방문자 수 : 100,937,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