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끝자락에서 곧 다가올 따뜻한 봄기운을 만끽하기 위해 등산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해 전부터 산악구조사고의 발생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가시간의 확대와 등산인구의 증가로 인한 발생빈도 증가에 상당부분을 차지하지만, 안전에 대한 의식 부족과 산이라는 특수성을 파악하지 못하여 산악구조사고 발생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곧 날이 풀리기 시작하는 3월은 등산하기에 좋은 시기이지만, 산에서는 날씨변화가 심해 일교차가 크고, 얼었던 땅이 풀리면서 낙석과 추락․미끄러짐이 많아 실족으로 인한 부상 등 안전사고가 빈발하므로 등산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산악구조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자신의 체력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탈진, 실족으로 인한 추락사고 및 부상, 지정된 등산로를 이탈해 길을 잃은 사고, 기상여건을 무시한 등반, 개인 안전장구 미착용, 산악안전수칙 미준수 등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산악구조사고의 대부분은 봄철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봄철 산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등산로나 날씨 등 충분한 정보를 사진 수집하고, 산행 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형지물 기억하며, 비상시 대비를 위한 휴대전화 랜턴 등 예비 건전지 준비하셔야 합니다. 특히 지정된 등산로만 이용하고, 보온유지를 위한 여벌 옷 은 꼭 준비하시고, 자신의 체력을 감안한 산행을 하시고 내리막길에서는 자세를 낮추며 되도록 손에는 물건을 들지 않아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습니다.
정상에서 느끼는 기쁨, 오를 때의 겸손함 등 배울 것이 많은 산에서 안전에 대한 의식도 역시 높여 오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