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i김천신문 | |
김천상공회의소(회장 윤용희)는 지난 4월 26일 본회의소 4층 대회의실에서 「여성 직장인의 자기관리와 성공전략」 특강을 개최했다. 관내 기업체 및 기관·단체 여직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북도 문화관광해설사 국제매너교육 전문 강사와 경북교육연수원 공무원 서비스 교육 강사, 대구 롯데백화점 친철서비스 교육 강사 등을 해오며 다수의 유관기관 및 주요 기업들의 서비스와 직장예절 전문강사로 활동왔다. 현재 대한관광경영학회 이사이자 구미대학교 호텔관광과 교수로 재직 중인 석미란 교수를 초빙하여 참석자들로 하여금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과 올바른 직장예절 확립을 통한 활기찬 업무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석교수는 「서비스는 상대방의 마음을 감동시켜 기분을 좋게 하고 기쁨을 주는 것」이라며 「좋은 서비스란 나의 태도와 표정을 통해 나의 마음을 전달하여 상대방에게 예(禮)를 표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말하고 모든 대인관계에 있어서 태도와 표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사람을 대할 때 반드시 상대방의 얼굴은 보고 눈빛을 맞추고, 온화한 미소로, 상대방에게 말로 답을 전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누군가 나에게 무언가를 요구하거나 요청했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의 할일을 하면서 눈빛을 마주치지 않는 건성으로 대답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상대에게 가장 큰 실례가 될 수 있다」고 말했으며, 사람들과 마주할 때 눈(눈맞춤), 미(미소), 소(소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1분 동안 말하고 2분 동안 듣고 3분 동안 맞장구 쳐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특강에 첨석한 여직원들은 「유머와 재치있는 입담으로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예를 적절히 섞어 진행된 오늘 강의가 너무 재미 있었다」고 평가하고 「평소 놓치기 쉬운 대인관계의 예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기회가 됐다」며 강의를 준비해준 김천상의에 대해 고마움을 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