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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 혁신도시건설“순항”

- 6년에 걸친 공사 완료 명품도시 모습 드러나 -
최도철 기자 / che7844@hanmail.net입력 : 2014년 01월 20일
ⓒ i김천신문
김천시에 조성중인 경북김천혁신도시(경북드림밸리)는 수도권 과밀해소와 자립형 지방화라는 지역균형발전의 정책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공공기관을 지방에 분산 배치하는 국책사업으로 지난 2005년 12월 김천시 농소·남면 일원이 입지로 선정되어 총사업비 8,676억원, 부지 3,815천㎡에 인구 26,000여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2007년 9월 착공하여 2013년 12월에 기반시설이 완료되었다.
 
김천혁신도시에는 도로교통기능군 한국도로공사 등 3개 기관, 농업기술지원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3개 기관, 에너지·기타 한국전력기술(주) 등 6개 기관 총12개 공공기관과 종사자 5,065명이 이전한다.
 
김천혁신도시로 이전하는 12개 공공기관 중 임차청사를 사용하는 한국건설관리공사를 제외한 11개 기관이 지난 2011년 3월까지 부지매입을 완료하였고, 우정사업조달사무소 등 5개 기관이 신청사 건립을 완공하여 4개기관이 입주하여 근무중에 있으며 2014년에는 한국도로공사 등 4개 기관이 입주할 예정이다.
 
김천혁신도시는 서울로부터 240㎞, 김천시내에서 6㎞, 인근 구미국가산업단지에서 20㎞, 대구에서 50㎞정도 떨어져 있어 혁신도시로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국도대체우회도로와 인근 산업단지연결도로 건설 등 광역교통망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국의 혁신도시 중 유일하게 KTX역이 입지하고 있어 고속교통망을 통한 도시의 조기에 활성화 여건도 갖추고 있다. 2010년 10월 개통한 KTX 김천(구미)역은 꾸준히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국토의 중심인 김천의 접근성 향상과 미래성장 동력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경부고속도로와 혁신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동김천 I.C가 지난해 9월 25일 개통했고, 김천 시가지 외곽을 순환하는 국도대체우회도로가 작년 12월 24일 개통되어 국도4호선 및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연접한 4통8달의 최적의 교통여건을 갖추었다.
 
또한 자족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혁신도시 내에 산학연유치지원센터를 지난해 3월 부지를 매입하여 작년 7월 실시설계를 거쳐 올해 착공에 들어간다. 센터가 건립되면 행정, 연구, 컨벤션 기능을 지원하고, 2개의 이전공공기관도 임차청사로 입주하게 된다.
 
김천시는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 33만7천㎡를 공급하여 R&D클러스터, 정보통신 클러스터, 그린에너지 클러스터, 농생명산업, 첨단도로교통, 교육 및 연수 분야를 특화해 자족도시로 건설해 광역경제권 내 신성장 거점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클러스터 부지의 조기분양을 위해 분양가 인하, 세제 혜택, 제도개선 등 행·재정적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중에 있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혁신도시가 서서히 도시의 모습을 갖추면서 김천시민들의 혁신도시에 대해 많은 기대감과 자부심을 나타내고 있다. 김천은 그동안 내륙도시로 인구감소와 경제침체의 이중고를 겪어 왔으며, 그 만큼 김천발전의 성공 키워드로 김천혁신도시에 거는 기대감은 어느 혁신도시의 시민들보다 큰 만큼 살기좋은 명품혁신도시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혁신도시 건설투자와 준공이후 관련 기업체 입주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일자리 창출 10,500개, 인구증가 26,827명, 연간 이전기관 업무방문객 456천명, 부가가치창출 215억, 경제효과 1조원, 지방세수 증대 100억원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추정된다.
  
 
최도철 기자 / che7844@hanmail.net입력 : 2014년 0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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