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18 00:44:3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인물

김천대 임상병리학과 김동찬 교수 연구팀

항히스타민제로 쓰이는 피릴아민의
내분비 조절에 관한 새로운 약리학적 기전 규명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4년 06월 02일
ⓒ i김천신문
 김천대학교 임상병리학과 김동찬 교수(40세, 이학박사) 연구팀이 포스텍(POSTECH, 포항공대) 김경태․김상욱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항히스타민제로 쓰이는 피릴아민의 내분비 조절에 관한 새로운 약리학적 기전을 규명했다. 

 그동안 피릴아민은 H1 히스타민 수용체 단백질에 결합해 면역 조절 효능을 나타내는 항히스타민제로 사용돼왔는데 김동찬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항히스타민제로 쓰이는 피릴아민의 담배 성분인 니코틴이 결합하는 니코틴 아세틸콜린 수용체 단백질의 니코틴 보다 우선적으로 결합하는 금연 유도 물질로 사용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김동찬 교수 말에 의하면 흡연을 통해 니코틴이 체내에 들어가면 혈류에 의해 빠르게 퍼지고 뇌혈막을 통과하게 된다. 평균적으로 니코틴이 흡수될 때 대략 7초 만에 두뇌에 도달하게 된다. 니코틴은 시토크롬 P450효소에 의해 간에서 대사된다. 니코틴은 니코틴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작용하는데 적은양의 니코틴으로도 니코틴 수용체의 활동을 증가시킨다. 니코틴은 또한 신장 위에 있는 기관인 부신 수질에 발현되는 니코틴 수용체에도 결합함으로써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의 혈류로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이러한 아드레날린의 방출은 혈중 포도당 수치뿐만 아니라 심장박동과 혈압, 호흡수를 증가시킨다. 

 김동찬 교수 연구팀은 우선적으로 최근 신약개발 과정에 널리 쓰이는 CADD(Computer Aided Drug Design) 기술을 이용해 피릴아민이 니코틴 보다 니코틴 수용체에 훨씬 더 높은 결합 수치로 결합하는 사실을 약리학적으로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세포상에서 피릴아민이 니코틴 수용체 활성시 유도되는 다양한 아드레날린 분비 억제 효능과 칼슘 이온 증가 억제 효능을 추가적으로 확인했다.
 
 김동찬 교수는 “선행 연구에서 피릴아민에 의해 활성화 되는 양이온 수송체 단백질이 뇌 안쪽으로의 니코틴 흡수에 관련되어 있다는 발표가 있었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역으로 니코틴이 결합하는 수용체 활성 부위에 피릴아민에 우선적으로 결합해 니코틴에 의한 수용체 활성을 억제하는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을 밝힌 것으로 향후 금연을 위한 신물질 개발 및 약리학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연구의 배경과 의미를 밝혔다. 

 한편 김동찬 교수 연구팀의 이번 연구 내용은 SCI 국제 학술지인 ‘국제신경화학 (Neurochemistry International) 저널’ 5월호 온라인판에 개제됐다.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4년 06월 0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 8월 이달의 기업 ‘㈜네오테크’ 선정..
김천시노인회, ‘원로어르신 초청’ 간담회..
김천시, 경상북도와 투자활성화 간담회 개최..
경북교육청, 경북의 폐교, 위기를 넘어 미래를 짓다 - 현황과 비전..
지좌동 새마을지도자회, 재활용품 수거 활동 실시..
김천시시설관리공단, 개인정보보호 대면 교육 실시..
지좌동 8월 정기 통장회의 개최..
김천시, ‘2025 인구주택총조사’ 조사원 모집..
경북신용보증재단, 경상북도 고졸인재 채용제도 첫 도입, 사회형평 기회 제공 앞장..
김천중, 제54회 전국추계육상경기대회 포환던지기 은메달 쾌거..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4,112
오늘 방문자 수 : 3,707
총 방문자 수 : 103,210,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