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3 11:45:2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인물

김천대 임상병리학과 김동찬 교수 연구팀

항히스타민제로 쓰이는 피릴아민의
내분비 조절에 관한 새로운 약리학적 기전 규명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4년 06월 02일
ⓒ i김천신문
 김천대학교 임상병리학과 김동찬 교수(40세, 이학박사) 연구팀이 포스텍(POSTECH, 포항공대) 김경태․김상욱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항히스타민제로 쓰이는 피릴아민의 내분비 조절에 관한 새로운 약리학적 기전을 규명했다. 

 그동안 피릴아민은 H1 히스타민 수용체 단백질에 결합해 면역 조절 효능을 나타내는 항히스타민제로 사용돼왔는데 김동찬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항히스타민제로 쓰이는 피릴아민의 담배 성분인 니코틴이 결합하는 니코틴 아세틸콜린 수용체 단백질의 니코틴 보다 우선적으로 결합하는 금연 유도 물질로 사용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김동찬 교수 말에 의하면 흡연을 통해 니코틴이 체내에 들어가면 혈류에 의해 빠르게 퍼지고 뇌혈막을 통과하게 된다. 평균적으로 니코틴이 흡수될 때 대략 7초 만에 두뇌에 도달하게 된다. 니코틴은 시토크롬 P450효소에 의해 간에서 대사된다. 니코틴은 니코틴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작용하는데 적은양의 니코틴으로도 니코틴 수용체의 활동을 증가시킨다. 니코틴은 또한 신장 위에 있는 기관인 부신 수질에 발현되는 니코틴 수용체에도 결합함으로써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의 혈류로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이러한 아드레날린의 방출은 혈중 포도당 수치뿐만 아니라 심장박동과 혈압, 호흡수를 증가시킨다. 

 김동찬 교수 연구팀은 우선적으로 최근 신약개발 과정에 널리 쓰이는 CADD(Computer Aided Drug Design) 기술을 이용해 피릴아민이 니코틴 보다 니코틴 수용체에 훨씬 더 높은 결합 수치로 결합하는 사실을 약리학적으로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세포상에서 피릴아민이 니코틴 수용체 활성시 유도되는 다양한 아드레날린 분비 억제 효능과 칼슘 이온 증가 억제 효능을 추가적으로 확인했다.
 
 김동찬 교수는 “선행 연구에서 피릴아민에 의해 활성화 되는 양이온 수송체 단백질이 뇌 안쪽으로의 니코틴 흡수에 관련되어 있다는 발표가 있었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역으로 니코틴이 결합하는 수용체 활성 부위에 피릴아민에 우선적으로 결합해 니코틴에 의한 수용체 활성을 억제하는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을 밝힌 것으로 향후 금연을 위한 신물질 개발 및 약리학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연구의 배경과 의미를 밝혔다. 

 한편 김동찬 교수 연구팀의 이번 연구 내용은 SCI 국제 학술지인 ‘국제신경화학 (Neurochemistry International) 저널’ 5월호 온라인판에 개제됐다.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4년 06월 0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한국도로공사, 페루에 K-고속도로 운영 노하우 전수한다..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어린이 축구교실 지속-첫 eK리그 참가’ 김천상무, 다양한 방법으로 김천시민과 축구팬에게 다가간다!..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79,821
오늘 방문자 수 : 51,542
총 방문자 수 : 100,746,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