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7 16:16:2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예술

김연수 산문집 ‘소설가의 일’

오직 ‘쓰는’ 작가 김연수가 말하는 창작의 비밀
1년간 ‘문학동네’ 네이버 카페에 연재된 글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4년 12월 07일
 
ⓒ i김천신문
  김연수 산문집 ‘소설가의 일’이 발간됐다. 2012년 2월부터 2013년 1월까지 1년 동안 ‘문학동네’ 네이버 카페에 연재된 글을 엮은 책 ‘소설가의 일’이 발간된 것.
 이 책은 소설가의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책 속에는 신년 독서 계획과 짧은 여행, 크고 작은 만남, 인상 깊게 본 영화, 자전거를 도둑맞은 이야기 등 사소하고도 다양한 일상들이 녹아 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일’들은 모두 창작의 일로 연결된다.

김연수 작가의 창작론이기도 한 이 책은 다정하고 위트 있는, 정확하고 아름다운 문장으로 읽고 쓰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 말한다.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서부터 캐릭터를 만들고 디테일을 채우고 플롯을 짜고 이야기를 전개해나가는 과정들, 그리고 미문을 쓰기 위한 방법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실질적인 창작의 매뉴얼을 선보인다. 

 김연수 산문집 ‘소설가의 일’은 △열정, 동기, 핍진성 △플롯과 캐릭터 △문장과 시점 등 3부와 ‘그럼에도, 계속 소설을 써야만 하는 이유’ 제목의 마치는 글로 편집됐다. 

 책에는 이런 글도 있다. 김연수 작가의 외숙모로 두 권의 시집을 낸 이길자(75세) 시인에 대해 쓴 글이다. 
 “2009년 추석, 고향에 내려갔더니 외숙모께서 보여줄 게 있으니 집에 꼭 들러라고 신신당부를 해서 처음에는 의아했다. 외숙모는 김천 역전에서 ‘서울식품’이라는 상점을 몇 십 년째 운영하고 있다. 한때 서울식품 바로 옆에는 ‘뉴욕제과점’ 즉 우리 가게가 있었다. 근처에는 런던제과점도 있고 남경반점도 있었으니 학교 운동장보다도 좁은 김천 역전이지만 마음만은(아니, 상호만은) 그 시절에도 퍽이나 글로벌했다. 무슨 일인가 싶어서 서울식품으로 찾아갔더니 외숙모가 내게 시 한 편을 건넸다. 자작나무와 더불어 ‘자작’이라는 말이 붙는 단어 중에서는 가장 아름다운 단어일 ‘자작시’였다.”<14쪽>  

 1970년 김천에서 태어나 성균관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1993년 계간 ‘작가세계’ 여름호에 시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한 김연수 작가는 장편소설 ‘가면을 가리키며 걷기’로 작가세계문학상, ‘굳빠이, 이상’으로 동서문학상, 소설집 ‘내가 아직 아이였을 때’로 동인문학상, ‘나는 유령작가입니다’로 대산문학상, 단편소설 ‘달로 간 코미디언’으로 황순원문학상, ‘산책하는 이들의 다섯 가지 즐거움’으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전업작가 김연수는 그 밖에도 장편소설 ‘7번 국도’,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소설집 ‘스무 살’,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산문집 ‘청춘의 문장들’, ‘여행할 권리’, ‘우리가 보낸 순간’, ‘지지 않는다는 말’ 등의 책을 발간했다.
 문학동네에서 펴낸 ‘소설가의 일’ 책값은 1만3천원이다.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4년 12월 0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남산동 어르신들의 삶, 한 권의 책으로 『견뎌온 날들아 고마워』 발간..
김천시의회 빈집활용연구회, 유휴 빈집 활용 중간보고회 개최..
한국전력기술,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맞춤형 교육 실시..
김천시, 하반기 소상공인 새바람체인지업(점포개선) 사업 추진..
경북도,제33회 ‘경상북도중소기업대상’후보모집..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투아데라 대통령과 면담..
경북보건대학교, 하계방학 「GCH 리더스 – 기숙형 토익 집중 향상 프로그램」 성료..
제21회 김천시생활체육대회 개막..
김천시, 시민과 함께한 2025 을지연습..
전재달 제59대 김천세무서장 취임..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2,306
오늘 방문자 수 : 40,033
총 방문자 수 : 103,691,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