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경찰서에서는 2일부터 경찰민원포털시스템(minwon.police.go.kr)을 구축해 민원인이 경찰서를 직접 방문치 않고도 필요한 민원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범죄경력조회서나 운전경력증명서 1통을 발급받기 위해 없는 시간을 내 경찰서까지 방문해야만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운전경력증명서, 교통사고사실확인원, 전투경찰복무확인증명서 등과 같은 7종에 대해선 인터넷 신청 즉시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분실신고, 화약류운반신고, 범죄경력조회, 도로공사신고 등 12종에 대해선 인터넷 신청 후 담당자 검토 확인 즉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아울러 운전면허갱신이나 재발급, 긴급 자동차 지정 등과 같은 5종의 민원은 기존 2회 방문(신청 후 추후 증명서 발급)해야 민원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었으나 인터넷 접수만 신청하면 1회 방문으로 민원업무 처리가 간소화됐다. 이와 같이 민원인이 간단한 증명서 1통을 발급받기 위해 경찰관서를 불필요하게 방문하던 불편함과 시간 낭비를 없애주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경찰민원에 대한 시민의 신속한 접근과 편의 도모를 위해 전국적으로 본 제도를 시행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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