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0 11:06:5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시론- “stop!!” “change!!” “let's go!!”

(중지!! 변화!! 동행!!)

최영택(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6년 02월 02일
ⓒ 김천신문
 대망의 2016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설날을 맞이하면서도 왠지 ‘대망’이란 말이 가슴에 별로 와 닿지를 않습니다. 이리 봐도 저리 봐도 온통 어두운 그림자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선 국내외 경기가 잔뜩 얼어붙어 있고, 정치 또한 별로 기대가 되질 않아서 새해 인사를 하는 것조차 신이 나질 않고 덕담을 주고받는 것도 공허하기만 합니다.

그래도, 그래도!!
 설날 아침 뜨는 해를 바라보며 주먹 한 번 불끈 쥐고 용기를 내자고 하고 싶습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 날 구멍이 있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구약성경 시편 기자는 23편 4절에서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고 고백을 했습니다. 우리의 현실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하늘이 무너진’ 것은 아니고,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보다는 그래도 나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만한 무게의 고통이 있기도 하겠지만  그래도, 그래도!! 희망을 가져보십시다.
현자들이 말하고 있지 않던가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가슴을 쫙 펴고 함께 외쳐 보십시다. 

“stop!!”
 부정적인 생각과 염려에 대해 “stop!!”이라고 명령을 하십시오. ‘안 된다, 이젠 끝이다, 절망이다’라고 하는 마음의 속삭임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또한 그런 생각 속에 계속 둥지를 틀고 있지도 말고 “stop!!”이라고 명령 하십시다. 열 번이고 스무 번이고 그런 생각이 들 때마다 “stop!!”이라고 소리치십시오.

“change!!”
 세상만사가 동전의 양면처럼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부정적 관점에서 긍정적 관점으로 사고를 전환하십시오. 아주 유쾌한 얘기 하나 할까합니다. 3m 가까이 되는 거인 골리앗과 소년 다윗의 싸움 이야기입니다.
이스라엘 군대 수 만 명이 모두 다 겁을 먹고, 또한 수 만 가지 ‘안 된다’는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감히 골리앗 앞에 나서지 못했지만 한갓 17세 소년에 불과한 다윗은 물맷돌 다섯 개를 가지고 나서지 않았던가요?
다른 군사들의 수 만 가지 부정적인 생각과는 달리 다윗의 생각은 아마도 이러했을 것입니다. “야, 굉장히 큰 거인이구나! 잘 됐네! 표적이 크니까 물맷돌로 맞추기도 쉽겠다~!” 이 얼마나 유쾌하고 또한 긍정적인 발상입니까! 

“let's go!!”
 나만 당하는 어려움이 아닙니다. 함께 당하는 어려움입니다. 20년 전 외환위기(소위 IMF) 때도 우리 백성들은 금모으기를 해서 극복했지 않았던가요? “티끌 모아 태산”이고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했습니다. 함께 마음을 모으면 놀라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1+1은 2가 아니라 1+1은 무한한 가능성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도 지역도 직장도 가정도 서로 반목하지 않고 함께 힘을 모은다면 이 또한 넉넉히 극복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마음을 먹는다면 행동은 따라 가게 마련입니다. “함께 힘을 모으면 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서로서로에게 전해 줍시다. 이 땅의 회복을 함께 소망해 봅시다. 우리의 희망은 곧 잎이 나고 꽃을 피워 머지않은 우리의 미래에 열매로 맺혀 수확하게 될 것입니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6년 02월 0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서예의 숨결, 타묵의 울림” 김천 출신 율산 리홍재 특별초대전..
제10회 경상북도협회장배 생활체육농구대회, 김천서 개최..
김천상공회의소 ‘2025년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안전환경 구축 지원사업’ 1차 선정위원회 회의 개최..
경북도, 현장준비체제 대전환! APEC 전 분야 윤곽 보인다..
한국자유총연맹 김천시지회, 태극기 나눔 캠페인 전개..
김천소방서, 위험도로 대응 위한 소방차량 운전능력 집중 교육..
제80주년 광복절, 대신동 신양마을 태극기 물결로 물들다..
(사)경북ICT융합산업진흥협회-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경북보건대학교 상호협력 협약 체결..
김천시청어린이집, 감사의 마음 담아 ‘빙수데이’ 행사 개최..
김천소방서, 경상북도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우수상’수상..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5,083
오늘 방문자 수 : 28,192
총 방문자 수 : 103,369,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