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3 22:38:2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농수산

송정에그팜 ‘AI 걱정 없는 깨끗한 계란 생산’

챠량 소독 등 철저한 방역처리
무항생제인증, HACCP인증 제품 생산
전국 최초 환기시설 프로그램 개발로 깨끗한 환경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7년 02월 22일

ⓒ 김천신문
AI(
조류 인플루엔자) 청정지역 김천의 대표적인 계란생산업체인 송정에그팜이 철저한 방역관리를 통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계란을 생산하고 있다.

외부차량은 물론 우편부, 택배 등 모든 차량을 출입금지 시키고 출근차량도 농장에서 350m 떨어진 곳에 주차 후 걸어서 농장을 출입하고 있다.

물론 계란수송 차량, 사료수송 차량, 농장전용 차량은 차량소독 후 다시 손으로 수동 소독까지 하면서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하루 3번씩 강소독을 하며 2050 만원 상당의 소독약(롱라이프)을 사용한다. 철저한 소독약 사용으로 주변에 새들이 오지 않아 더욱 안심할 수 있다.

이순기 대표는 인체에 무해한 고가의 안전한 소독약을 사용하고 근무자부터 주변 시설까지 철저하게 관리 소독해 안심하고 저희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철저한 관리와 부지런함만이 AI 발생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며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송정에그팜은 AI가 발생했다고 한시적으로 깨끗함을 추구하는 업체는 아니다. 계란농장하면 흔히 사람들은 닭똥 냄새가 심한 비위생적인 시설을 떠올리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전국 최초 환기시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최대한 깨끗한 환경에서 계란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계란 생산에 있어 브랜드화를 성공시킨 송정에그팜은 200811월 문을 열었다. 깨끗한 환경에서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자하는 이 대표의 남다른 사업철학은 우수한 제품생산으로 이어져 20099월 무항생제 인증을 획득하고, 201010HACCP인증도 이뤄내며 빠른 성장을 통해 우리지역 우수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이 대표가 양계업을 시작하기 전 해온 사업에서 오랜기간 연구한 버섯생산 기술을 양계산업에 접목한 것이 지금의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는 원동력이 됐다. 버섯종균먹인 계란을 브랜드화해 특허 출원했다.

또한 농가장부 전산화프로그램을 이용해 각 동의 계군들의 산란성적, 백신프로그램, 음수, 사료량을 엑셀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해 운영함으로써 문제점이 발생됐을 때 조치가 발 빠르게 이뤄질 수 있어 특히 질병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며 계사내의 축사환경 감시 장치도 설치돼 있어 갑자기 정전이 되거나 이상온도, 음수량 등을 핸드폰과 인터넷으로 체크, 이상이 발생할 시에는 핸드폰 문자 알림이 들어오는 첨단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농장질병 예방과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세스코방역 업체와 계약해 3년 전부터 관리하고 있다.

이순기 대표는 저희 업종은 특히 질병차단에 중점을 둬야한다. 자체적인 질병차단에 대한 중점적인 연구를 통해 자체 방역소독 및 출입자 근절이 우선이라는 생각으로 평소에도 늘 자체적으로 대인 소독조를 설치해 농장출입자 및 각 계군 동 출입 시 항상 소독을 하고 출입을 함으로써 지금까지 모든 질병을 차단하고 항생제를 쓰지 않아 약품비용 절감 및 품질향상으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신선하고 건강한 계란을 납품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 대표는 환기프로그램 개발로 질병예방 제로(ZERO)효과를 가져왔으며 생산비절감의 버섯종균 급여 외에도 각종 기술특허 등 뛰어난 기술개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의 '2013년 신지식농업인' 선정, 농협중앙회에서 주관하는 2013 새 농민상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7년 02월 2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한국도로공사, 페루에 K-고속도로 운영 노하우 전수한다..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어린이 축구교실 지속-첫 eK리그 참가’ 김천상무, 다양한 방법으로 김천시민과 축구팬에게 다가간다!..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79,821
오늘 방문자 수 : 89,817
총 방문자 수 : 100,785,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