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9-01 17:43:1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행사

기고-소중한 내 연금 ‘투명한 청렴시스템’으로 관리

국민연금공단 김천성주지사장 송규태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7년 06월 02일

ⓒ 김천신문
매년 각 나라의 부정부패로부터 가장 깨끗한 나라 순위를 정하는 국제 투명성기구가 지난
125일 발표한 ‘2016년 세계부패인식지수(CPI)’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52위를 차지했다. 이는 국제 투명성 기구의 부패인식지수 발표가 시작된 1995년 이래 가장 낮은 순위다.(2015년에는 31)

얼마 전까지 국정농단사태 등으로 정부나 공직자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극에 달하는 등 청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20173월 기준 국민연금기금 558조원, 가입자 2,178만명, 수급자 413만명을 관리하고 있는 세계 3대 연금인 국민연금공단의 청렴성은 어떨까?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령, 장애, 사망에 대하여 연금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고 있다.

먼저 공공기관의 반부패 청렴의지 및 노력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는 정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226개 공공기관의 2016년 부패방지 시책 평가 결과를 보면 국민연금공단은 최고 등급인 1등급 평가를 받았다. 이는 그동안 공단이 부패와의 전쟁을 통해 임직원이 꾸준한 청렴의지를 실천하고 시스템을 정비한 노력의 결과라 평가 할 수 있다.

우리 공단은 국민들의 소중한 노후자산인 약 560조원의 거대한 기금을 운용하고 있다. 이러한 자금운용을 투명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기 위해 내부통제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준법 감시인을 별도로 두고 있으며, 이와 별개로 감사실의 내부 기금감사부와, 감사원, 국회 등에게 철저하고 촘촘한 감사를 받고 있다. 또한 기금운용 내부통제 규정을 두어 기금운용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에 대해 개인거래 제한 및 점검’, ‘휴대전화 사용제한’, ‘퇴직 임·직원에 대한 거래제한등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 규정과 직무 윤리 등을 준수해야 하는 감시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 자산 운용내역을 공시하는 등 국민연금기금운용은 원칙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지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이미 2003년부터 임직원 행동 강령을 마련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전 직원이 적극 실천하고 있기도 하다. 부서장 보직시 청렴서약서 준수, 청렴 마일리지 운영 및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감사실에서도 신고자의 신분 확인이 불가능한 레드휘슬 헬프라인제도를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운영 중으로 공단 직원의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위반행위에 대한 신고와 직무관련 부조리나 품위손상 등에 대해서도 익명 신고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내·외부 청렴시스템을 적극 가동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연금과 복지서비스로 국민의 삶에 공헌하고 있으며 김천성주지사 직원 모두는 국민의 노후자산 안전 지킴이로서 청렴한 공단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7년 06월 0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제35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 대진 확정..
「제12회 산내들 한여름 밤의 음악회」 개최..
경북 한우, 홍콩 수출 본격화... 현지 TV 통해 우수성 알려..
경북도, 지역 음악 세계 진출 위한 ‘경주 국제 퓨어 뮤직 페스티벌’열어..
경북보건대, ‘K-U시티 김천시민 직업교육 프로그램’ 유통관리사 3급 교육과정 성료..
고속도로 휴게소 시그니처 메뉴 7종, 전국 CU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긴다..
김천 - 대구 연결 공공형 도심항공교통 (UAM) 시범사업 국토교통부 공모 선정 !..
2025년 김천시노인복지관, 혹서기 대비 일반의약품(벌레물림 상비약 `써버쿨겔 및 써버쿨플라스타‘)지원..
김천시, 실버혁신타운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경북 찾은 K-디아스포라 청년들, 글로벌 리더의 꿈을 다지다..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0,740
오늘 방문자 수 : 38,989
총 방문자 수 : 103,972,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