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5 03:16:0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김천종합스포츠타운 무더위 날려버리는 스포츠대회

여름 방학을 맞아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
전국종별펜싱․탁구대회 등 대규모 유소년 대회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7년 07월 11일

ⓒ 김천신문
무더위가 점점 맹위를 떨치는 여름 김천 지역의 상인들은 여름이 반갑기만 하다
. 여름방학을 맞아 아이 부모와 친지 등 많은 가족들이 함께 경기장을 찾는 유소년 대회들이 시작되면서 숙박업소, 음식점, 노래방, 주유소, 광고업, 음식 배달업, 특산물 판매업 등 지역 상인들은 대회 시작 2~3일전부터 몰려드는 선수, 임원, 관계자들로 연일 즐겁기만 하다. 스포츠 대회가 이제 단순한 체육대회가 아닌 지역 경제의 한 축을 책임지는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김천시가 본격적인 대회 유치를 위해 첫 걸음발을 뗀 2008년에는 19개 대회에 불과하던 대회 숫자가 9년이 지난 2016년에는 59개 대회로 늘었고 12만명이었던 연인원은 무려 24만여명으로 늘어났으며 84억원이었던 경제파급효과가 244억원으로 증가하는 등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럼 한여름 무더위를 날려 버릴 어떤 이벤트들이 김천종합스포츠타운에서 펼쳐지는지 알아보자.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

경북 김천시 종합스포츠타운 일원에서 오는 718일부터 88일까지 10일간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가 개최된다.

재능 있는 체육 꿈나무 선수 발굴과 청소년의 건강 증진을 위해 1985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는 이번 대회는 육상, 체조, 수영, 유도, 탁구 등 5개 종목에 3천여명의 선수들이 참가하여 한국 스포츠 꿈나무들의 열띤 경쟁을 펼친다. 오는 18일부터 유도 종목을 시작으로 김천종합스포츠타운은 한국 체육계를 이끌어갈올림픽 키즈들로 북적일 전망이다.

먼저 718일부터 20일까지(3일간) 유도 대회가 김천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되고 28일부터 29일까지(2일간) 체조 대회가 배드민턴경기장에서 열리며 29일부터 30일까지(2일간) 수영 대회가 김천실내수영장에서 펼쳐진다. 또한 85일에는 김천종합운동장에서 육상 대회가 개최되며 85일부터 88일까지(4일간) 탁구대회가 김천실내체육관과 배드민턴경기장에서 열린다.

ⓒ 김천신문
한국 스포츠 발전의 디딤돌로 평가받고 있는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는 교보생명의 후원으로
1985년부터 30여년간 이어진 국내 유일의 유소년 전국 종합체육대회로서 육상, 수영, 체조, 유도 등 기초 종목을 대상으로 경기가 열리며 매년 초등학생 4천여명의 선수들이 참가하고 있다.

지금까지 이 대회를 거쳐간 선수는 12만명이 넘고 이 중에서 300여명의 국가대표가 배출됐으며 이들이 국제대회에서 획득한 메달만 100개가 넘는다. 빙상의 김동성, 이상화, 심석희, 수영의 박태환, 정다래, 정슬기, 유도의 이원희, 최민호, 김재범, 육상의 이진일, 이진택, 체조의 양태영, 양학선, 탁구의 유승민, 오상은, 김경아, 테니스의 이형택, 조윤정, 정현 등과 같은 세계적인 선수들이 이 대회를 통해 꿈을 키웠다.

이 대회가 배출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최민호, 김재범 선수의 고향이기도 한 김천시는 김천종합스포츠타운의 우수한 시설과 편리한 교통, 그리고 뛰어난 경기 운영 능력 등에서 교보생명과 연맹관계자들의 높은 평가를 얻어 총 7개 종목(육상, 체조, 수영, 유도, 테니스, 탁구, 빙상) 5개 종목을 개최하게 됐다.

교보생명이 2004년부터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통합대회를 개최한 이래 김천시는 2009, 2012년과 2013년에 수영, 육상, 테니스 등 6개 종목을 개최 한 바 있으며 2014년에는 수영 대회, 2015년에는 테니스 대회과 2016년에는 테니스 대회를 개최하는 등 매년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를 개최하면서 한국 스포츠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 김천신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중고펜싱대회 / 전국종별탁구대회

또한 오는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김천실내체육관에서45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남녀중고펜싱대회가 열린다.

이번 대회는 한국중고펜싱연맹의 주최주관으로 진행되며 중고등학생 선수와 관계자 등 1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남녀, 개인전/단체전, 플러레/ 사브르/에뻬 종목으로 나눠 한여름 무더위를 떨치는 짜릿한 진검 승부를 펼친다. 이번 대회는 전국 대부분 학교의 여름 방학이 시작되는 기간에 맞춰 개최되면서 선수와 대회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많은 선수 가족들이 경기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천시는 2013년부터 전국남녀종별펜싱선수권대회와 대통령배 전국남녀펜싱선수권대회 그리고 실업연맹회장기 펜싱대회 등 매년 전국 규모의 권위 있는 펜싱대회를 개최하면서 한국 펜싱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뒤이어 89일부터 14일까지 6일간 김천실내체육관에서 50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남녀학생종별탁구대회가 펼쳐진다.

한국 탁구를 이끌어 갈 꿈나무 선수 육성과 학생 탁구의 활성화 및 저변확대를 위해 열리는 이번 대회는 대한탁구협회가 주최하고 경북탁구협회가 주관하며 1400여명의 선수와 임원들이 참가해 남녀, 개인전/단체전, ///대학부로 나눠 기량을 겨룬다.

전국 초대학생이 참가하는 대회로 대한탁구협회가 주최하는 전국탁구 대회 중 전국종별탁구대회와 더불어 가장 많은 참가인원을 자랑하는 권위 있는 대회이다. 김천시는 지난 4월에 열렸던 U-12(호프스) 탁구 국가대표 선발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이를 계기로 향후 가족을 동반하는 경제 효과가 높은 유소년 탁구 대회를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대통령기 전국남여테니스대회

김천종합스포츠타운 테니스장에서는 89일부터 820일까지 11일간 43회 대통령기 전국남여테니스대회가 열린다. 대한테니스협회가 주최하고 대한테니스협회와 김천시테니스협회의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초등부, 중고등부, 대학실업, 생활체육 테니스 대회 등 4개의 단위대회로 나눠 진행된다.

지난해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의 통합을 순조롭게 일궈내고 새롭게 출범한 대한테니스협회가 기존에 따로 열렸던 두 단체의 대회를 하나로 합쳐 개최하는 통합 대회로 3천여명이 넘는 역대 최다인원이 참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천시는 지난 2월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국가대항전인 ‘2017 데이비스컵 테니스 대회를 시작으로 김천초등테니스대회’, 3전국종별테니스대회’, 4‘ATP 김천국제남자챌린저테니스대회’, 5전국학생테니스선수권’, 6‘ITF 김천국제남녀테니스대회등 주요 국내외 테니스 대회를 개최하면서 테니스 도시로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하반기에도 경북드림밸리 전국동호인테니스대회를 비롯한 각종 동호인 대회들이 남아 있어 김천종합스포츠타운 테니스 코트에는 경쾌한 스매싱 소리가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김천자두포도축제 / KBS 전국노래자랑

김천종합스포츠타운 주차장 일원에서 714일부터 716일까지 3일간 8회 김천자두포도축제가 열린다. 전국 최대생산량을 자랑하는 김천의 포도, 자두를 널리 홍보하고자한여름 ()! 맛나자!’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인기 프로그램인 수확체험행사와 야외 물놀이 풀장을 운영 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지역 대표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한편 오는 15일 오후 1시 김천실내체육관에서는 ‘KBS 전국노래자랑이 열린다. 예심을 거친 개성과 끼가 넘치는 참가자와 현숙, 조항조, 진성, 우연이, 설혜영 등 초대 가수들이 출연해 열정적인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7년 07월 11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제2차 김천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김천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증산초·병설유치원, 율곡CGV 김천녹색미래과학관..
김천소방서, 제47대 송영환 서장 취임..
제9회 매계문학제·제46회 매계백일장 시상식 개최..
김천시인사..
한국전력기술, 기술개발과제 성과공유회 개최..
영어마을 체험으로 영어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요!..
이철우 도지사, 「경북의 성과와 더 큰 발전 방향」 브리핑..
김천소방서, 송영환 서장 “현장에 강한 소방” 취임 첫 행보로 실천..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17,837
오늘 방문자 수 : 10,010
총 방문자 수 : 100,916,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