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8월 10일부터 9월 4일까지 ‘예산편성 관련 주민설문조사’ 와 ‘주민제안사업’ 접수를 실시한다.
이번에 시행되는 주민설문조사와 제안사업 접수는 예산편성 과정에서의 시민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예산편성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건전한 지방재정운영에 기여하고자 시행된다.
시재정의 투자방향과 운용방안을 시민들에게 묻는 주민설문조사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읍면동에 방문하거나 김천시홈페이지(시민마당-정책토론-설문조사)에 접속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주민설문조사와 함께 실시되는 주민제안사업 접수도 김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읍면동 방문 및 시 홈페이지(김천시정-예산통계정보-주민참여예산), 우편, 팩스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제안 대상 사업은 주민생활불편 사항을 해소하는 소규모 사업과 주민복리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이면 가능하며, 주민 간 이해관계 대립이 예상되거나, 특혜성․선심성 사업, 시에서 추진하기 힘든 국가 사무나, 타 지자체 및 기관 소관 사무 등 은 제외된다.
접수된 주민제안사업은 담당 부서별 실무 검토와 예산심사를 거쳐 2018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영박 기획조정실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재정분야의 직접 민주주의를 구현하고 시민 참여를 통한 민관 협치의 행정을 구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