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6 23:59:0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기고-안전한 휴대용 선풍기 사용을 위한 구매 수칙!

김천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위 이체기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7년 08월 07일

ⓒ 김천신문
폭염과 열대야의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해 휴대용 선풍기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 하지만 지난 5월 경기도 파주시의 한 초등학교 교실에서 휴대용 선풍기 배터리가 폭발하여 학생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고, 정부서울청사 역시 화재예방차원에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휴대용 선풍기의 반입금지 안내판이 설치되는 등 그 안전성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

휴대용 선풍기 폭발의 가장 큰 원인은 리튬이온 배터리 사용에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원료인 리튬은 폭발성이 큰 물질이다. 때문에 리튬을 집적시키는 과정에서 분리막을 활용해 양극과 음극의 합선을 막는다. 여기에 과전압 보호회로를 더해 배터리에 들어가고 나오는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안전성을 높인 것이다. 하지만 저가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품질이 낮은 분리막을 쓰고 보호회로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배터리는 심한 압력이 가해지거나 송곳 같은 날카로운 물건에 충격을 받으면 폭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휴대용 선풍기를 구매할 경우 다음과 같은 유의 사항을 확인하여야 한다.

첫째, KC(Korea Certification)인증 마크를 확인한다. KC인증 제품은 안전기준을 지켰는지 검증된 제품을 의미하므로 보다 안전한 제품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다.

둘째, 배터리에 보호회로가 설계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휴대용 선풍기에 내장되어 있는 배터리에 보호회로가 설계되어 있지 않으면 과전류 및 과전압으로 인한 방전, 과충전, 폭발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상품설명서를 통하여 꼭 확인하여야 하는 부분이다.

셋째, 제조사 확인하기. 구입하려는 휴대용 선풍기의 제조사가 믿을 수 있는 회사인지 확인하여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여야 한다.

끝으로 휴대용 선풍기를 사용 할 때는 먼지와 물기를 제거 한 후 사용하고 충전은 꼭 규격 충전기를 사용하는 작은 실천을 통하여 시원한 여름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7년 08월 0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소방서, 제47대 송영환 서장 취임..
증산초·병설유치원, 율곡CGV 김천녹색미래과학관..
한국전력기술, 기술개발과제 성과공유회 개최..
김천소방서, 송영환 서장 “현장에 강한 소방” 취임 첫 행보로 실천..
영어마을 체험으로 영어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요!..
이철우 도지사, 「경북의 성과와 더 큰 발전 방향」 브리핑..
김천시시설관리공단, 장마철 대비 종합스포츠타운 시설물 점검 시행..
2025 제32회 아시아 주니어 스쿼시 선수권대회, 김천에서 개최..
김천예술고, 고교-대학 연계 전공 체험 프로그램 참여..
2025학년도 흡연예방교육주간 운영..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3,903
오늘 방문자 수 : 86,845
총 방문자 수 : 101,057,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