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15 13:06: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김천문화학교 시창작반 문학기행

황순원문학관(소나기마을)→ 두물머리→ 세미원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8년 04월 29일

ⓒ 김천신문
 김천문화학교 3개 시창작반(다움·텃밭·여울) 수강생 35명은 27일 경기도 양평군에 위치한 황순원문학관으로 문학기행을 다녀왔다. 

황순원문학관은 2009년 문을 연 문학관으로 3층 규모 건물에 1만4천평의 야외공원(소나기마을)을 갖춘 문학관이다. 로비에는 황순원 작가의 문학적 연대기와 필적(筆跡)들이 전시돼 있고 제1전시실에는 작가의 유품과 서재 그리고 생애의 족적들이 전시돼 있다.

문학관이 위치한 소나기마을은 한국문학에서 ‘순수와 절제의 미학’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은 황순원 작가의 문학과 그 정신을 기리는 공간. 그의 단편소설 ‘소나기’의 무대를 형상화해 서울에서 전학 온 소녀와 시골 소년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첫사랑 이야기를 담은 공간이다. 소년과 소녀가 갑자기 만난 소나기를 피하던 수숫단, 그 다소곳하고 정감 있고 은밀한 모형을 본 따서 만든 조형이다.
이곳엔 1시간마다 소나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날은 특히 김천에서 문학기행 간 이들을 위해 소나기 체험시간을 별도로 제공했다.

↑↑ 두물머리1
ⓒ 김천신문
3개 문학회 중 다움문학회가 주관한 이날 문학기행에서는 같은 군에 위치한 두물머리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두물머리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강이 시작되는 곳이다.

↑↑ 세미원1
ⓒ 김천신문
이어 세미원을 둘러보았다. 세미원 어원은 물을 보면 마음을 씻고 꽃을 보면 마음을 아름답게 하라(觀水洗心 觀花美心)는 옛 말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말에 걸맞게 세미원은 흐르는 한강물을 보면서 마음을 깨끗이 씻어내자는 상징적인 의미로 모든 길을 빨래판으로 조성했다. 마음을 아름답게 하는 장소가 되길 바라면서 선조들이 연꽃을 보고 느낀 바를 읊은 시와 그림도 전시돼 있다.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다움문학회
ⓒ 김천신문
↑↑ 텃밭문학회
ⓒ 김천신문

↑↑ 여울문학회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세미원1
ⓒ 김천신문
↑↑ 세미원2
ⓒ 김천신문

↑↑ 세미원3
ⓒ 김천신문
↑↑ 세미원4
ⓒ 김천신문
↑↑ 세미원5
ⓒ 김천신문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8년 04월 29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화합의 불꽃 타오르다! 제63회 경북도민체전 성대한 개막”..
김천부곡사회복지관, 어버이날 맞아 “부곡 효(孝)잔치” 성료..
제2회 전국 나화랑가요제 김천서 성료…..
이철우 지사 `포항 지진 관련` 페이스북 메시지..
제63회 경북도민체전 축제현장 이모저모..
김천상공회의소, ‘기업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2차 교육생 대상 ㈜태동테크 견학..
김천시시설관리공단, 제63회 경북도민체전 방문객을 위한 문화관광시설 운영일 변경 추진..
경북보건대 산학협력단, 신입 직원을 위한 ‘직장적응 지원 사업’ 본격 시행..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성화 채화 봉송”..
김천시 꿈자람마을돌봄터, ‘효(孝)한마당 잔치’ 카네이션 나눔 참여..
기획기사
김천시는 매년 차별화된 주거복지 정책을 선보이며,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2025년에도 저출생 문제 해소와 시.. 
2024년 여름, 김천시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봉산면에는 시간당 8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으며, ..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 편집국장 : 김희섭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3,434
오늘 방문자 수 : 32,355
총 방문자 수 : 98,350,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