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9-01 19:50:1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기고

독자기고-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소중한 건강 지키기

강연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천지사 과장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8년 07월 17일
ⓒ 김천신문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표현은 일이 이미 잘못된 뒤에는 손을 써도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의미입니다. 모든 일의 잘못될 소지를 대비하라는 교훈적 속담입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로는‘사후 약방문'이 있는데 죽은 뒤에 처방전을 쓴다는 뜻으로 이 또한 때가 지난 후에 대책을 세우거나 후회를 해도 소용이 없다는 말입니다. 즉 있을 때 잘 지켜야 한다는 말입니다. 요즘 우리 시대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를 대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 건강이 아닐까 합니다.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생활습관 변화로 암, 심‧뇌혈관질환 등 건강위험요인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국민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건강과 행복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전국민의 건강수명 향상을 위해 다양한 예방,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건강검진은 영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질병을 최대한 빨리 발견해 조기에 치료함으로써 질병이 더 진전되는 것을 막고 잘못된 생활습관의 위험요소도 점검할 수 있는 국민건강관리의 시작입니다.

일상에서 뒤로 밀리기만 하던 건강이 어느 날 갑자기 인생을 뿌리째 흔드는 일이 그리 드문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검진안내를 받고 1년 동안 날이 가고 달이 다 가도록 미루다가 12월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검진을 받은 결과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바람에 아직 병마와 싸우고 계시는 분도 계십니다.
불행을 자초하는 어처구니없는 실수였다고 통탄하면서 조기검진만이 병을 조기 발견할 수 있다고 간곡하게 말씀하십니다. 설마가 사람 잡는다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건강검진 국가가 그것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있으니 대한민국 국민이어서 다행이라고 했습니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입니다. 유병장수시대라고도 합니다. 의학이 발달하여 생명을 이어간다 해도 삶의 질이 행복에서 멀어진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연로하신 부모님의 건강검진, 자기를 표현하지 못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을 챙겨드리는 가족이 행복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누구나 다 아는 말입니다만 실천하지 않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자신의 건강에 대하여 막연한 자신감으로 건강의 위기를 겪는 사람은 물론이고 사는 일에 바빠서 뒷전으로 밀리기만 하던 건강이 예고도 없이 적신호를 켜고 역습을 해 오는 경우도 드물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 절대 미루지 말아야 할 일! 바로 실천합시다.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8년 07월 1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제35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 대진 확정..
「제12회 산내들 한여름 밤의 음악회」 개최..
경북 한우, 홍콩 수출 본격화... 현지 TV 통해 우수성 알려..
경북도, 지역 음악 세계 진출 위한 ‘경주 국제 퓨어 뮤직 페스티벌’열어..
경북보건대, ‘K-U시티 김천시민 직업교육 프로그램’ 유통관리사 3급 교육과정 성료..
고속도로 휴게소 시그니처 메뉴 7종, 전국 CU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긴다..
김천 - 대구 연결 공공형 도심항공교통 (UAM) 시범사업 국토교통부 공모 선정 !..
2025년 김천시노인복지관, 혹서기 대비 일반의약품(벌레물림 상비약 `써버쿨겔 및 써버쿨플라스타‘)지원..
김천시, 실버혁신타운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김천상무, (주)동희산업-(주)에스비일렉트릭 후원금 전달식 진행..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0,740
오늘 방문자 수 : 43,713
총 방문자 수 : 103,977,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