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9 16:32:2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행사

추풍령아카데미 세 번째 과정

대북전문가 곽길섭 원코리아센터 대표 초청 강의
김민성 기자 / tiffany-ms@hanmail.net입력 : 2019년 03월 22일
ⓒ 김천신문
김천상공회의소 주최 추풍령 아카데미 세 번째 과정이 지난 21일 회의소 4층 대회의실에서 대북전문가인 곽길섭 원코리아센터 대표를 초빙해 ‘30년 대북정보베테랑의 김정은 대해부’라는 주제로 열렸다.
ⓒ 김천신문
이번 과정은 박보생 전 시장, 박판수 도의원, 정해준 김천일일명예시장회장, 백남명 전 김천소방서장 등 주요 기관·단체장과 기업체 임직원,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외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북한과 그 지도자의 실상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 김천신문
김정호 회장은 감사패를 전달하며 “이철우 도지사가 국정원 시절 같이 근무한 최고의 베테랑 후배로 적극 추천해 모시게 됐다”면서 “고향을 위해 재능기부에 적극 동참해 어려운 걸음을 해주신 곽 대표님께 열렬한 환영을 부탁드린다”고 인사했다.
곽 대표는 “국내외 언론을 막론하고 연일 다뤄지고 있는 북한 관련문제는 국가의 명운이 달린 중대사”라며 북한과 북한지도자의 실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 김천신문
이날 곽 대표는 자신의 오랜 경험과 수집했던 수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북한의 현재 상황을 면밀히 분석해 설명했다. 특히 김정은이 북한의 새로운 지도자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대내외 전략 등에 대해서 이해가 쉽게 설명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과 박수를 받았다.
ⓒ 김천신문
곽 대표는 “현재 우리나라를 둘러싼 대외 환경이 너무도 힘든 상황이라면서 이상을 좇지 말고 현실을 냉철하게 둘러봐야 한다”고 말하고 “남북관계 개선과 통일을 위한 제언으로 ”튼튼한 안보태세 구축, 북한비핵화 로드맵 이후 경협, 당당한 남북대화의 지속, 젊은 새 세대의 상호교류를 통한 동질감 회복, 국론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했다.
ⓒ 김천신문
봉산면 출신인 곽 대표는 김천서부초, 성의중, 김천고, 고려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에서 정책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곽길섭 대표는 국정원에서 대북정보관과 국가 안보전략연구원 북한실장 등을 지냈으며 대통령자문기구 동북아시대위원회 과장, 미국 조지워싱턴대 시거센터 객원연구원으로 활동하는 등 30 여 년 간 북한의 정보 수집과 분석 활동을 해온 최고의 남북문제와 대북관계 전문가이다. 현재 퇴직 후 북한의 자유민주주의 가치 전파와 고통 받는 주민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인 원코리아센터 대표와 전경련 남북경제교육특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는 자랑스런 출향인이다.
ⓒ 김천신문
추풍령아카데미 네 번째 강의는 4월 25일 유한킴벌리(주) 대표이사를 역임한 뉴패러다임인스티튜트 문국현 대표를 초빙해 열릴 예정이다.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김민성 기자 / tiffany-ms@hanmail.net입력 : 2019년 03월 2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인사..
제12대 김덕수 김천시새마을회장 취임식 성료..
경북보건대학교 스마트물류과, 쿠팡CFS 연계 산학일체 교육 통해 정규직 취업 성과 달성..
배낙호 김천시장, 취임 후 첫 추경예산 620억 원 증액 편성..
김천~청주공항 철도노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동 건의..
제9대 김천시의회 후반기 1주년 특집 기획보도..
2026학년도 신설(개편) 초등학교 교명 공모..
‘1인 1스포츠! 가족과 함께 정상을 향해(가족 힐링 스포츠클라이밍 캠프 운영)..
제 23회 김천국제가족연극제, 7월 25(금) 개막..
김천시시설관리공단, 사회적 약자 대상 기술봉사 제공..
기획기사
제9대 후반기 김천시의회가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라는 반환점을 지났다. 나영민 의장을 중심으로 한 18명의 의원들은 ‘기본과 원칙으로..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9,320
오늘 방문자 수 : 34,219
총 방문자 수 : 101,194,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