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08 04:35:0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 만원으로 떠나는 구석구석 김천여행

역사와 전통 그리고 현대가 공존하는 스마트 힐링 도시 김천
경제관광국·관광진흥과 신설, 5개 분야 세부 전략사업추진으로 관광객 200만명 유치

이동현 기자 / elight2240@naver.com입력 : 2020년 01월 16일
ⓒ 김천신문
김천시는 ‘2020대구·경북 관광의해’를 맞아 대구·경북 대표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경제관광국으로 조직개편, 관광진흥과를 신설하고 5개 분야 핵심 전략적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관광자원의 면모를 부각시키면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김천시는 해피투게더 김천 운동과 함께 전국에서 가장 친절하고 질서 있는 깨끗한 도시로 만들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는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4개 권역 관광인프라 구축사업핵심 세부전략 추진사항으로는 우선 관광자원 경쟁력 강화를 위해 4개 권역 관광인프라 구축사업이 진행 중이다. △직지사권역의 황악산 하야로비 공원, 괘방령 자원급제길, 추풍령 관광자원화 사업, 김천의 빛과 풍경, 황악지옥테마 체험관, 사명대사 모험의 나라 조성 △부항댐권역의 부항댐 관광자원화사업, 부항댐 수변경관조성사업, 생태체험마을 조성 △수도계곡권역의 수도계곡 테마관광자원화사업 △도심권역의 1시군 1특화 여행자거리 조성 등이 있다.
ⓒ 김천신문

특히 올해 4월 개관 예정인 황악산 하야로비공원은 대항면 운수리 일원에 14만3천㎡ 부지 위에 총사업비 930억원을 투입해 문화·생태체험형 복합유양단지를 조성하는 직지사권역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공원 내에는 지하 1층, 지상2층 규모의 김천 역사·문화를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김천시립박물관이 건립되고 건강문화원(건강 치유프로그램, 단체숙박), 솔향다원과 같은 건강관련 인프라와 다도체험 등 다양하고 색다른 경험을 관광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평화의 탑’은 높이 41m의 웅장함으로 하야로비공원의 랜드마크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광서비스 품질 향상 개선사업

여행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관광서비스 품질 향상 개선사업으로 황악산 하야로비 공원 내 여행자센터 설치와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관광지에 관광객의 모바일기기를 통해 맞춤형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관광안내서비스 구축, 김천 관광지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스토리텔링을 위한 문화관광해설사 역량강화로 방문하면 만족하는 김천관광을 추진할 계획이다.
여행자센터는 김천 여행자들이 쉴 수 있는 편의시설을 마련해 관광안내서비스부터 수화물 보관, 휠체어·유모차 대여 서비스, 휴대 전자기기 충전서비스, 산모수유공간 마련 등 여행자들에게 휴식과 편의를 제공하는 힐링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천 관광킬러콘텐츠 확산
ⓒ 김천신문

차별화된 김천 특유의 관광상품 개발·운영으로 김천 관광킬러콘텐츠를 확산해 자꾸 빠져드는 김천 관광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경북도 2019년 야간관광상품 선정 회의에서 야간관광상품 최고 평가를 받은 ‘김천 직지나이트투어’는 2008년부터 시작된 명실상부 김천 대표 관광상품으로 서울·대전·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1만여 명이 넘는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직지나이트투어를 통해 김천을 방문했다. 직지나이트투어는 과일 수확체험을 시작으로 도자기와 연등 만들기, 추억의 보물찾기, 다도(茶道)·포도송편 맛보기 등 다채롭고 알찬 일정으로 진행되는 광광상품으로 김천의 빛과풍경조성사업이 2021년 완공되면 더욱 다양한 야간관광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 김천신문

직지나이트투어가 1일 관광상품이라면 1박2일 체류형 대표 관광상품으로는 ‘1박2일 해피투어’가 있다. 2019년 최초 시작한 1박2일 해피투어는 김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문화자원을 중심으로 체험을 통한 웰니스 실현 및 마을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구하는 관광상품이다. 수도권 거주자를 모객해 부항댐(출렁다리) 일주를 시작으로 수도계곡, 인현왕후길 걷기, 청암사 템플스테이(태극권 체험), 농산물 체험, 옛날솜씨마을 옛 솜씨 체험 등 도심권 관광객들이 평소 접할 수 없었던 이색체험으로 구성해 한번 와본 사람들은 또 다시 방문하고 싶은 김천으로 기억할 수 있는 대표 체류형 관광상품이다.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그밖에 2020년 개관하는 자작나무로 유명한 국립김천치유의숲과 연계한 김천시티투어, 황악지옥테마 체험관, 감문국 이야기나라, 생태체험마을, 추풍령 단풍나무 군락지를 조성해 1박2일 체류형 관광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마케팅 혁신을 통한 관광객 유치

전략적 관광홍보 마케팅으로 마음이 끌리는 김천을 기획하고 있다. 각종 대중매체와 지역 축제 방문을 통해 김천 대중가요 ‘김천로맨스’홍보와 권역별 김천 관광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을 통한 배포, 향토출신의 저명인사를 ‘관광김천 홍보대사’로 위촉해 지역 축제 및 각종 김천 행사에 초청할 계획이다. 또한 김천 명승지 ‘김천 8景(경)’을 선정해 대내외 홍보로 김천 관광 이미지 개선을 통해 관광객 유치, 여행 전문가(파워블로그, 유학생기자단, 여행작가 등) 초청 팸투어 실시로 바이럴 마케팅을 병행, 공격적 마케팅을 통해 관광객 유치 200만명을 달성할 계획이다.

지역 축제 활성화

열정을 나누는 축제 한마당을 통해 지역 축제를 활성화 계획이다. 경북대표축제 얼라이언스(품앗이) 프로그램 운영으로 도내 축제 및 공연단 상호 교류로 건전한 경쟁을 통한 축제 발전을 유도하고 시군별 대표축제와 인근 관광지를 연계한 VISIT 페스티벌 관광상품 판매로 김천시 축제를 활성화 한다는 전략이다. 김충섭 시장은 “김천시 관광발전의 새로운 기틀을 만들어 가기위해 관광진흥과 조직 신설과 함께 김천만의 강점을 살린 휴양도시 김천, 1박2일 체류형 관광도시 김천을 만들 것 ”이라고 밝혔다.
이동현 기자 / elight2240@naver.com입력 : 2020년 01월 16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 2025년 주요 현안 정책간담회 개최..
제3회 신바람 행복콘서트 개최..
박성만 경북도의장, `억대 뇌물 혐의` 구속..
봄밤을 수놓는 선율의 향연..
‘제63회 경북도민체전’, 9일 김천에서 화려한 개막..
김천소방서, 소방행정자문단 위촉 및 간담회 개최..
송언석 김천시 당협위원장, 당정 정책간담회 성료!..
김천시 의정동우회, 배낙호 김천시장 예방 시정 발전과 상호 협력 당부..
조마면, 산불감시원 집체교육 및 간담회 실시..
증산면 주민 박희범, 후원물품 전달..
기획기사
김천시는 매년 차별화된 주거복지 정책을 선보이며,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2025년에도 저출생 문제 해소와 시.. 
2024년 여름, 김천시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봉산면에는 시간당 8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으며, ..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 편집국장 : 김희섭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8,537
오늘 방문자 수 : 5,981
총 방문자 수 : 98,044,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