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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신초, 학생의 성장 돕는 과정중심평가

현장맞춤형 자율장학 과정중심평가 연수
이동현 기자 / elight2240@naver.com입력 : 2020년 05월 19일
ⓒ 김천신문


김천동신초는 지난 14일 시청각실에서 전교사를 대상으로 2020학년도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과정중심평가 초등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 김천신문


이번 연수는 2018, 2019년 과정중심평가 연구학교를 추진하며 경험을 쌓아온 성주초등학교 박현재 교사를 강사로 초빙했다. 박현재 교사는 교육 현장에서 행해져 온 다양한 학생평가의 실태를 이야기하며 평가의 본질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자발적 교육과정 연구를 통해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학생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으며 학생·학급 수준을 고려한 과정중심평가는 각 교과의 성취수준,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방법이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과정중심 평가 문항제작방법과 예제를 통해 교사들이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해봤다.

동신초 교사들은 “연구학교에서 선행된 과정중심 평가방법을 통해 본 수업 평가에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소감을 밝혔다.

동신초 교사들은 본 연수를 통한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평가 방법을 지속적인 연구하고 공유해 학생 성장을 이루는 평가 실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미영 교장은 “지금은 학교 주도의 교육평가의 수행보다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창의적인 수업연구와 맞춤형 평가통지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으로 함께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동현 기자 / elight2240@naver.com입력 : 2020년 05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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