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는 4일 오후 5시 시청 2층 회의실에서 ‘김천시청소년참여기구(청소년참여위원회·청소년운영위원회)위촉식 및 간담회’를 갖고 청소년참여위원 18명과 청소년운영위원 11명에 대한 위촉장을 수여했다.
ⓒ 김천신문
ⓒ 김천신문
이날 행사에는 지난해 활동이 우수했던 청소년 2명에 대한 표창과 청소년정책 간담회가 다과와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 김천신문
ⓒ 김천신문
청소년 참여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합쳐 청소년참여기구로 칭하며 청소년의 정책참여와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와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4조에 따라 매월 1회 회의를 통해 청소년 정책·사업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하고 청소년정책제안대회, 워크숍 및 캠페인 등 청소년 행사를 주관하고 참여하게 된다.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김재광 부시장이 주재하는 간담회에서는 청소년들이 평소 생각했던 청소년 관련 정책들을 건의하고 답변을 듣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늦은시간까지 학교에 남아있거나 도서관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버스 막차시간 확대, 학교폭력 예방대책, 버스정류장의 버스카드 잔액 확인 시설 추가, 청소년의 취미생활 지원 및 다양하고 편리한 인터넷 강의, 청소년 테마거리 조성에 대한 필요성 등 학생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다양한 의견이 다뤄졌다.
위촉식 행사를 마친 한 학생은 “우리들의 생각이 생각으로만 그치지 않고 정책으로 다듬어져서 김천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다고 하니 참여위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김천시를 대표하는 청소년으로서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책을 많이 제안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활동 포부를 밝혔다.
ⓒ 김천신문
김재광 부시장은 “앞으로 청소년참여기구에 참여하는 위원들이 행정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만들어 가는 일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