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0 15:57:4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예술

한국미술관 특별기획전, 대한민국 박사 서예가 이홍화 초대 개인전

“붓이 노래하니, 먹이 춤을 춘다(筆歌墨舞)”
전영수 기자 / kimcheon@daum.net입력 : 2023년 05월 11일
5월 10일부터 16일까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 소재 한국미술관 2층에서 특별기획전으로 ‘이홍화 명인 초대 개인전’이 개최되고 있다.

청악 이홍화 명인(가운데)

삼여제 김태균 선생으로부터 사사(師事)한 청악 이홍화 명인은 이번 특별기획전에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효(孝)와 경로(敬老)에 대한 근본정신을 그 특유의 필력에 담아내고 있다.



청악 이홍화 명인은 한 호흡 멈추고 담백하게 써 내려간 먹과 붓의 어울림 속에서, 글씨를 잘 쓰려는 것보다 붓과 같이 즐기는 것을 좋아하고, 먹물을 뿌리듯 문자 예술을 창작함에 더 큰 의미를 두는 서예가로 정평이 나 있다.



정갈하게 때로는 필획(筆劃)에 스치듯이 비치는 비백(飛白) 같은 그의 글꼴에는, 청악의 순수한 마음이 묻어 있다. 때로는 부드럽게, 때로는 거친 서체(書體)를 통해 내면을 토로(吐露)하는 명인의 손끝은 붓을 통해 자유로워진다.



시인은 ‘먹’을 “커다란 벼루 위에 까만 돌 하나, 먹는 거라곤 그저 물 한 모금, 사그락거리며 온갖 생각들을 쏟아낸다.”라고 노래했지만, 청악은 ‘먹’의 사실적 표현과 농담(濃淡)과 여백미(餘白美)를 이용한 묵직한 깊이의 수묵화에 자연을 담아낸다.



청악의 작품은 붓에서 피어올라, 자연을 품는(自然回歸) 것처럼 붓과 먹이 함께 춤을 춘다. 그리고 청악의 힘 있는 그 몸짓은 그윽한 묵향과 함께 한 차원 다른 예술의 정수를 보여준다.



서예는 문자를 종이와 붓, 먹 등을 이용해 미적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시각 예술이기에, 점(點)과 선(線), 획(劃)의 굵기와 가는 정도, 붓 누름의 강약(强弱). 붓놀림의 완급(緩急), 먹의 농염 (濃艶) 그리고 문자의 비례 균형 등이 주요 요소이다.



청악은 서예(書藝)는 붓으로 하는 작업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면서, 실내에서 하는 작품보다는 다수가 공감하는 실외 대형작품을 즐겨한다. 또한 청악은 자연을 비롯해 책, 음악, 연극 모두가 스승이요, 만나고 대하는 사람들의 정이 바로 서예 세계라고 한다.



현재 향리 김천에서 청악 서실을 운영하며 각종 교육기관의 저명한 강사로 후진양성과 왕성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청악 이홍화 명인은, 홍제미술대전 대상을 비롯해, 대한민국미술대전 및 대한민국 서예 박람회에서 수회 입상했고,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 서예문인화 초대전과 경북서예대전, 대구서예전람회 등 유수의 초대전과 심사, 운영위원을 지냈다.


전영수 기자 / kimcheon@daum.net입력 : 2023년 05월 11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서예의 숨결, 타묵의 울림” 김천 출신 율산 리홍재 특별초대전..
제10회 경상북도협회장배 생활체육농구대회, 김천서 개최..
김천상공회의소 ‘2025년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안전환경 구축 지원사업’ 1차 선정위원회 회의 개최..
경북도, 현장준비체제 대전환! APEC 전 분야 윤곽 보인다..
김천소방서, 위험도로 대응 위한 소방차량 운전능력 집중 교육..
한국자유총연맹 김천시지회, 태극기 나눔 캠페인 전개..
제80주년 광복절, 대신동 신양마을 태극기 물결로 물들다..
김천소방서, 경상북도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우수상’수상..
김천시청어린이집, 감사의 마음 담아 ‘빙수데이’ 행사 개최..
(사)경북ICT융합산업진흥협회-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경북보건대학교 상호협력 협약 체결..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5,083
오늘 방문자 수 : 40,529
총 방문자 수 : 103,382,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