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2 02:23: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김천시치매안심센터, 치매 공공후견 사업 지원

무연고 치매 환자의 인간 존엄성 및 권리 보장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3년 06월 12일
김천시치매안심센터에서는 의사결정 능력이 저하된 치매 환자(피후견인)가 권리를 대변해 줄 가족이 없는 경우, 공공후견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치매 공공후견 사업을 시행 중이다.


치매안심센터는 피후견인 선정부터 법원 후견 심판청구까지 사업 전반의 진행과 비용을 지원하고, 이후 후견인의 활동을 관리, 감독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자 등 저소득층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한다.

공공후견인은 광역치매센터의 후견인 양성 교육을 받아 후견인 후보자로 위촉 후, 피후견인의 개인적, 상황적 특성에 맞는 후보자를 광역치매센터에서 추천받아 법원의 후견 심판청구 절차를 통해 선임되며, 피후견인의 일상생활에 대한 대리권을 부여받아 어르신의 의사결정을 돕고 지원할 수 있게 된다.

현재 김천시치매안심센터에는 1명의 공공후견인이 3명의 치매 환자(피후견인)의 법정 후견인으로 선임되어 활동 중이며, 1건의 후견 심판청구가 진행 중이다.

윤현숙 김천시치매안심센터장은 “치매 환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여 안전하고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치매 환자의 권리와 인간 존엄성을 보장하도록 치매 공공후견 사업의 확대 및 홍보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치매 공공후견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김천시치매안심센터(054-421- 2885)로 문의하면 된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3년 06월 1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인사..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김천시, ‘맨발걷기 친구들 힐링캠프’ 운영..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