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9-10 15:30:1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나와 지구를 위한 자원순환프로젝트

생태전환교육의 일부분으로 1학기 자원순환프로젝트 실시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3년 07월 25일
운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허영란)은 유치원 특색교육인 생태전환교육을 1학기동안 지속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는 환경문제가 대두된 현재,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교사들 간의 협의회를 통해 자원순환프로젝트라는 방식으로 실행되었다.

ⓒ 김천신문

자원순환프로젝트는 매달 실시되었으며 그 품목은 유치원에서 수집하여 지역사회의 시설을 통해 반환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수집 품목은 헌 색연필 및 크레파스, 우유와 주스를 먹는데 사용하는 각종 팩 종류, 플라스틱 뚜껑이 있었고 가정의 협조를 바탕으로 재활용품을 수집하였다. 또한 1학기의 마지막인 방학식을 앞둔 주간에는 가정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유치원으로 가지고 와 유아들끼리 물물교환하는 당근마켓의 형태로 자원순환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김천신문

운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보호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만 4세 유아의 어머니는 “OO이가 주말에 먹었던 쥬스 팩을 유치원에 가지고 가야 한다고 바짝 말렸어요.”라는 이야기를 해주었고 만 5세 유아의 할머니는 “요즘 지구를 지켜야 한다고 맨날 이야기해서 유치원에서 참 잘 배워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도 계셨다.

또한 각 연령에서는 학급의 특성에 알맞은 생태전환교육이 이루어졌다. 용기내 챌린지를 진행하기 위해 교사와 함께 근처 카페를 방문하여 텀블러로 음료를 테이크 아웃 해보기도 하고 가정에서 텀블러 및 다회용기를 활용한 사진을 교사와 함께 주고받기도 하였다. 또한 율곡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모은 우유 및 쥬스 팩을 반납하기도 하였고 가정에서 활용하지 않는 아이스팩을 반환하며 자원순환을 실천하기도 하였다.

운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장 허영란은 “유아와 교사, 그리고 가정이 서로 연계를 이루며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참 인상 깊었습니다. 또한 이 활동이 지속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저 또한 참여할 계획입니다.”라는 의견을 표현하였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3년 07월 25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2025년 김천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개최..
김천세무서 장려금 신청 창구 확대 운영..
한국도로공사, 2025년 고속도로 장학생 모집..
복지기획과, ‘복지는 따뜻하게, 청렴은 철저하게!’ 청렴 릴레이 챌린지로 눈길!..
송언석 원내대표, “‘경상북도 미래비전 2045’는 대한민국의 희망 등불”..
안전하게 걷는 행복, 함께 나눠요!..
‘시민 소통! 맞춤형 현장민원실’ 개령면에서 순조로운 시작!..
봉산면 주민자치위원회 9월 정기 회의 개최..
율빛유치원, 안전 버스 타고 미래로! ‘이동 안전 체험 교육’ 실시..
김천생명과학고 지역 정주 영농인재양성 발대식 성황리에 열려..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04,957
오늘 방문자 수 : 45,374
총 방문자 수 : 104,485,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