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가족 문제를 가지고 있는 육아맘을 집단으로 구성하여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가 자신만의 문제가 아님을 인지하며 집단의 역동과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상담을 실시하였다. 그림책을 매체로 한 그림 테라피를 통해 양육에 지친 스트레스 완화로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자녀와 소통하는 방법으로 행복을 찾아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집단상담에 참여한 이 OO은 “다른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나만 힘든 게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미술치료와 접목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치료가 됨은 물론 육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참여 소감을 말하였다.
2023년 세 번의 육아맘 집단상담 중 두 번째로 진행된 이번 상담은 육아에 지친 어머니들이 자신과 배우자 및 자녀를 이해하고, 스트레스 해소 및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시간을 갖게 되었다.
센터에서는 개인을 둘러싼 관계의 망을 고려하여 체계론적 관점을 가지고 개인, 가족, 부부, 다문화, 취약 위기, 부모 자녀, 방문 및 법원연계 이혼상담뿐만 아니라 매월 첫째 주 토요일에 가족집단상담이 이뤄지고 있다.
상담을 신청하고자 하는 대상자는 김천시 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상담방법은 대면상담, 전화상담, 사이버상담으로 진행된다. 김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화(054-439-8280), 홈페이지(https://gimcheon.familynet.or.kr/center)로 신청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