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김천대학교에서는 상담심리전공의 발전을 위해 전국최초 개인상담실과 집단상담실 및 심리검사실 등 다양한 상담실습실을 준공하였으며, 실제 상담을 녹화 및 녹음할 수 있는 찰영 장비들과 One-Way Mirror(일반경)를 통해 상담의 실제를 관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 실습실을 제공하여, 실제적인 상담 전문가로서 훈련시키고 양성시키는데 적극 지원하고 있다. 현재 전국 많은 대학교들이 상담심리학과와 유사한 학과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김천대학교 상담심리학과와 같이 전문적인 상담실습실을 갖추고 있는 곳은 전국 유일무이하다.
|
 |
|
ⓒ 김천신문 |
|
타 학교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전문성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교수와 함께 이론과 실제에 강한 학생들로 양성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다양한 매체(미술치료, 연극치료, 놀이치료, 이야기 치료 등)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가로 훈련시켜 나아가고 있다. 더욱이 김천대학교 상담대학원과 연계하여 학부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대학원까지 지속적인 훈련과 교육을 통해 최고의 전문상담가를 양성해 나아가고 있다. 이는 명실상부한 전국에서 최고의 학과로서 이론과 실제의 최고 전문상담가를 양성하는 전공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상담심리학과 교수들은 학생들의 전공수업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수업에 적용하여 진행하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수업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결과 재학생들의 교육만족도 조사에서 전공 교육 만족도를 평점 4.31점(5.0만점)으로 총 22개과 중에서 2위로 아주 높은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이는 전공교육이 학과의 목표에 맞게끔 교육되고 있으며, 교수님들의 강의에 대한 열정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그리고 김천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는 ‘여우별’이라는 집단상담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으며, 매 학기마다 학생들 스스로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상담의 실제적인 경험을 해나가고 있다.
방학에는 1박2일로 집단 마라톤 상담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집단상담의 전문가로 훈련받고 있으며,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경찰 및 공무원 전문상담사 등 다양한 상담 스터디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선배와 후배와의 멘토 프로그램을 통해 선배가 후배들에게 개인 상담을실시하고, 학업이나 학교생활에 있어 직접적인 상담을 진행해 나가면서 상담의 경험을 늘여가고 있다.
취득자격증: 청소년상담사 3급, 직업상담사 2급, 임상심리사,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전문상담사 3급, 연극치료사 2급, 미술심리치료사 2급, 전문상담사 1급, 다문화상담사 3급, 복지상담사 1급, 문제해결상담사 2급, 기독교상담·심리치료사 2급 기타 등등
졸업 후 진로: 개인상담사무소 개설 (상담심리치료, 예술심리치료, 미술심리치료), 각종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각종상담심리치료 관련 기관 및 시설, 초, 중, 고교 학교 상담교사 및 각 기업체, 대학원 진학 석·박사취득 후 교수 진출.
학과사무실 054) 420-4198, 4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