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2 07:22:0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행정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주차장법 실증 추진

황금시장 공영주차장을 시작으로 도심 생활 물류 효과성 입증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3년 11월 03일
김천시는 지난 2일,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사업에 따른 주차장법 실증을 황금시장 일원에서 시행했다.

주차장법 실증은 물류 활동, 시험 배송, 안전 인력 등을 활용해 도심 생활 물류와 관련된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계획되었으며, 물류와 배송 부분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다.



먼저, 물류 부분의 경우 경북테크노파크의 스마트 그린물류 지원센터가 있는 지텍크리스탈파크 내에 구축된 도심 생활 물류거점에서 배송지인 황금시장 공영주차장으로 향하는 더미 배송품을 친환경 전기 트럭에 싣는 역할을 담당했다.

그리고, 배송 부분의 경우 물품이 실린 친환경 전기 트럭에서 더미 배송품을 하차시키고, 황금시장 권역 내 정해진 주소에 전달하기 위해 3륜형 화물용 전기자전거(카고 바이크)에 각각 분류한 후 배송까지 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이날 추진한 주차장법 실증은 트럭 1대 분량을 기준으로 하여 소규모로 진행했으나, 점차 분량을 늘려나가 황금동, 율곡동 지역 전체를 시험하는 것이 사업의 최종 목표이다.

특히 이번 실증에는 경상북도의회 김천시 지역구 도의원이 참관하여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추진 현황을 보고 받고, 참여 기업 격려를 하는 등 새로운 물류 이동 수단의 등장에 관심을 보여주었다.

김천시 관계자는 “황금동과 율곡동 내에서 3륜형 화물용 전기자전거를 사용한 실증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천시는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토대로 구축하고 있는 첨단 물류 복합센터 2개소를 기반으로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을 사용한 탄소중립 실현, 아파트와 인근 지역의 신규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장점을 부각해 나갈 계획이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3년 11월 03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인사..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김천시, ‘맨발걷기 친구들 힐링캠프’ 운영..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2,076
오늘 방문자 수 : 24,061
총 방문자 수 : 100,639,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