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03 23:41: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행정

김천시‘용암사거리 회전교차로 사업’

원-스톱 통과! 시민 만족도 높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4년 02월 27일
김천시는 감호지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회전교차로가 2023년 12월 용암사거리에 설치된 이후 쾌적한 도로 환경이 조성돼 교통사고 예방과 시가지 환경개선 등 주민들로부터 기대 이상의 만족도를 얻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용암사거리는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는 평면교차로로서 신호대기로 인한 교통혼잡과 과속차량에 의한 보행자의 안전이 취약한 곳으로 교통 체계 개선이 요구되는 지역이었다.

이에 회전교차로 도입 후 용암사거리는 TS 교통안전공단 조사분석 결과 통과시간이 평균 34.2초에서 7.7초로 감소하여 차량 흐름의 개선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또, 2021년도 행정안전부에서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회전교차로 설치 사업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3%,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8.8% 감소하고 통행시간은 평균 20.8%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근에 사는 주민은 “처음에는 회전교차로의 기능에 대해 반신반의했는데 막상 설치되고 나니 신호등 대기하는 시간과 막힘없이 이동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해졌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 회전교차로 설치지역 확대 – 혁신도시에도 설치 예정
시에서는 이러한 안전성 결과가 이 사업의 추진 동력이 됐으며, 현재 시내에는 양금폭포 삼거리와 용암사거리에 회전교차로가 완공됐으며, 읍면지역에는 대덕면을 비롯해 여러 곳에 설치돼 있고, 혁신도시 농림축산검역본부 앞에도 설치가 예정돼있는 등 앞으로도 회전교차로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 경관 정비를 통한 도시미관 개선 효과 기대
회전교차로의 교통섬을 단순한 도로시설물이 아닌 꽃묘 식재 등 조경사업을 통해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했으며, 용암사거리에는 간판 정비사업도 추진계획이 있어 주민에게 깨끗한 환경과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김천시는 “회전교차로는 교차로에서 차량이 멈추지 않고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신호등 운용에 따른 대기시간이나 공적비용이 크게 절약할 수 있는 경제성 효과와 교차로 통과시 차량 간의 정면과 측면의 충돌사고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안전성 측면에서 크게 유리하다.”라고 밝혔다.

한편, 용암사거리 회전교차로는 TS 교통안전공단, 김천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설치 가능 여부 등을 검토 후, 2020년도에 주민설명회 3회 개최하여 주민․상인협의체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TS에서 회전교차로 설계, 김천경찰서에서 교통안전 심의 후 회전교차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4년 02월 2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황산폭포, 30억 야간 경관조명 사업 취소 결정..
배낙호 김천시장, 송언석 국회의원과 원팀 국비확보 광폭행보..
시설관리공단, 추풍령테마파크에 그늘막 및 벤치 설치로 방문객 편의 증진..
딸기 수직재배, 미래농업의 꿈을 키우다..
새마을운동 제창 55주년, 제15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이철우 도지사, 영덕 노물리에서 전화위복버스 첫 현장회의 열어..
월드옥타 안동에서 글로벌 경제 협력의 장 열다..
김천대학교 유니라이트 동아리, 첫 봉사활동..
대신동 통합방위협의회, 환경정화 활동으로 경북도민체전 성공개최 기원..
향토애 담아낸 수채화로 평온과 위안을 선사..
기획기사
김천시는 매년 차별화된 주거복지 정책을 선보이며,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2025년에도 저출생 문제 해소와 시.. 
2024년 여름, 김천시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봉산면에는 시간당 8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으며, ..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 편집국장 : 김희섭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5,621
오늘 방문자 수 : 37,063
총 방문자 수 : 97,892,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