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3 08:11: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음악

김천예술고등학교 이아현, 음악춘추 콩쿠르 1등 수상

콘트라베이스 고등부 1위 쾌거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5년 04월 08일
벚꽃이 만개한 봄날, 연화지의 향긋한 봄바람처럼 기분 좋은 소식이 김천예술고등학교(교장 정희재)에 전해졌다. 지난 5일, 김천예술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이아현 학생이 제30회 음악춘추 콩쿠르 콘트라베이스 부문 고등부 1위를 수상한 것이다.

ⓒ 김천신문
‘음악춘추 콩쿠르’는 음악 전문 출판사 ‘음악춘추사’가 주관하는 국내 유수의 음악 경연대회로, 신인 예술인을 발굴하는 유서 깊은 무대로 자리매김해 왔다. 올해로 30회를 맞이한 이번 대회는 3월 29일 각 부문 예선을 시작으로, 오는 4월 18일 성악 본선 무대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특히 콘트라베이스 부문은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대회 수가 많지 않아 경쟁률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 대회 예선에서는 서울예고, 선화예고 등 전국의 실력 있는 학생들이 참가한 가운데, 김천예고 이아현 학생은 5인의 본선 진출자 중 한 명으로 이름을 올렸다.

예선은 자유곡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아현 학생은 J. K. Vanhal의 「Concerto in D Major for Double bass and Orchestra」 중 1악장 Allegro moderato를 연주했다. 약 160마디의 길지 않은 곡이었지만, 그녀의 뛰어난 기량과 섬세한 표현력은 충분히 빛을 발했다. 웅장한 악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날렵한 4연음보는 정교한 고전음악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본선 무대에서는 N. Rota의 「Divertimento Concertante for Double bass and Orchestra」 중 4악장 Finale를 선보이며 예선에서 선택했던 고전음악과는 다르게 20세기 작품을 선정하여 고전에서 현대를 아우르는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증명했다.

4월 5일 오후 8시 55분, 음악춘추사 공식 홈페이지에 수상자 명단이 발표되었고, 콘트라베이스 고등부 1위 자리에 김천예고 이아현 학생의 이름이 당당히 올라 전국 음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서울 중심의 예술 교육 환경을 넘어 지방 예술고등학교의 경쟁력과 예술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한 성과로 평가된다.

김천예술고등학교는 1986년 개교 이래 ‘부지런히 하자’라는 교훈 아래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해 힘써오고 있다. 일과 중 충분한 전공 실기 수업 편성과 함께 학기별 두 차례의 음악 공연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실전 무대 경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아현 학생은 초등학교 4학년 때 학교 오케스트라에서 콘트라베이스를 처음 접한 후, 꾸준한 연습과 열정으로 음악적 역량을 키워왔다. 재학 중에는 제56회 대구시립교향악단 ‘청소년 협주곡의 밤’에 출연했고 한국음악협회 대구광역시지부 콩쿠르 입상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아현 학생은 “예선 직전 치러진 전공 실기 시험과 본선 3일 전 음악 공연 실습 무대 경험이 실전 감각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하며, “실력 향상과 전문 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과 지도를 아끼지 않으신 교장 선생님과 모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희재 교장은 “권위 있는 전국 규모의 콩쿠르 입상 소식으로 교직원과 학생 모두가 감동과 자부심을 느꼈다”며 “이번 수상이 마중물이 되어 여러 콩쿠르와 2026학년도 대학입시를 준비 중인 재학생들에게도 좋은 성과가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김천예술고등학교는 오는 5월 31일 ‘2025 전국 초‧중학생 음악‧무용‧미술 경연대회’ 개최를 통해 우수 예술 꿈나무 발굴과 예술교육 활성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5년 04월 0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한국도로공사, 페루에 K-고속도로 운영 노하우 전수한다..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어린이 축구교실 지속-첫 eK리그 참가’ 김천상무, 다양한 방법으로 김천시민과 축구팬에게 다가간다!..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79,821
오늘 방문자 수 : 39,656
총 방문자 수 : 100,734,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