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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여름철 고속도로 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차량점검 당부

올여름 평년 대비 기온 상승 예상… 사고 예방 위해 타이어·냉각수 상태 확인해야
장마철에는 제한속도보다 20~50% 감속하고 안전거리 충분히 확보 필요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5년 05월 30일
한국도로공사는 최근 여름철 기온 상승과 장거리 운행 증가 등으로 차량 결함 사고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고속도로 운행 전 차량점검을 당부했다.

[최근 고속도로 사고 사례]
#1. ‘25년 5월 27일 07:37경 경부고속도로(서울) 천안분기점 인근에서 25톤 덤프 화물차가 4차로 주행 중 타이어 파손으로 차량 중심을 잃고 갓길 시설물 충돌 후 중앙분리대 방호벽을 충돌, 그 여파로 중앙분리대 방호벽 파손되면서 서울방향 1, 2차로 및 부산방향 1차로 차단된 사고
#2. ‘25년 5월 20일 14:04경 호남고속도로지선(논산) 양촌나들목 인근에서 25톤 화물차가 2차로 주행중 커브구간 과속으로 휘청거리면서 1, 2차로 및 갓길에 적재물을 유포하여 일방향 차단된 사고
#3. ‘25년 5월 1일 18:23경 남해고속도로 북창원나들목 인근에서 1톤 탑차 화물차가 1차로 주행 중 빗길 과속으로 미끄러지며 2차로 선행하던 차량 우측면을 충격하고 재차 중분대 방호벽을 충격한 사고로 1명 사망

기상청에서 발표한 3개월(6~8월) 전망에 따르면 이번 여름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상승할 확률이 80% 이상으로 예측됐다.
※ 기상청 3개월(6∼8월) 평균기온 전망 통계자료
ⓒ 김천신문

여름철에는 기온 상승과 장거리 운행 등으로 인해 타이어 과열 및 내부 압력 상승으로 주행 중 타이어 파손 위험이 증가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운행 전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마모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타이어 홈이 거의 없거나 표면이 갈라진 경우는 즉시 교체하는 것이 안전 운행에 필수적이다.

또한,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 과열로 인해 차량이 멈추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냉각수가 적정량 유지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색이 탁하거나 부족할 경우 보충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아울러, 6월 말부터 시작되는 장마철에는 젖은 노면으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미끄럼 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우천 시 제한속도보다 20~50% 감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충분히 확보하여 돌발 상황에 항시 대비해야 한다.

특히, 화물차는 전체 등록차량 중 약 14%에 불과하지만, 화물차 사고는 최근 5년간(‘20~‘24년) 고속도로 사망사고의 52.5%를 차지하며, 승용·승합차 사고보다 치사율이 약 1.4배 높아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 최근 5년간(2020년∼2024년) 고속도로 화물차 교통사고 통계
ⓒ 김천신문
특히, 무거운 적재물을 실은 화물차 사고는 적재물이 도로에 떨어져 후속차량과 충돌하는 2차사고로 이어져 심각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 또한 적재물 처리에 긴 시간이 소요되고 광범위한 교통 정체를 유발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여름철 안전한 운행을 위해 사전에 차량 점검을 철저히 하고, 장마 기간에는 감속 운행과 안전거리 확보 등 안전 수칙을 준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5년 0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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