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18 16:15:4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도정

5개국 청소년, 경북에서 우정·문화·미래를 잇다

글로벌 청소년 문화체험캠프 개막... 친(親)경북 청소년 외교의 장(場)
최병연 기자 / 입력 : 2025년 08월 18일
경상북도는 18일 도청 다목적홀에서‘제8회 글로벌 청소년 문화체험캠프’환영식을 열고, 6박 7일간의 문화·교류 여정을 힘차게 시작했다.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가 매년 추진하는 대표 국제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으로, 미래 세대의 국제 감각을 키우고 경북을 세계에 알리는 민간 외교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캠프에는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5개국 10개 자매·우호도시 출신 청소년과 인솔자 등 총 53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경북의 전통문화와 현대산업 현장을 두루 탐방하며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국경을 넘어 우정을 쌓을 예정이다.

양금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환영사에서 “글로벌 청소년 문화체험캠프는 지난 7년간 10개국 400여 명의 청소년이 참가해 국경과 언어의 장벽을 넘어 우정을 나누고, 서로의 문화를 깊이 이해해 온 경상북도의 대표적인 국제교류 무대”라며 “올해도 5개국 청소년들이 경북에 모여 배우고 교류하며, 세계를 향한 꿈과 미래를 함께 키워갈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경북은 안동 하회마을,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천년의 전통을 간직한 고장이면서도, 이차전지·반도체·인공지능 등 첨단 산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경제 중심지”라며 “특히 올해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경북에서, 21개국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국제 무대의 의미를 청소년들이 먼저 경험하고 우정으로 이어가는 일은 그 자체로 상징적이며, 앞으로 세계 협력의 든든한 씨앗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캠프 기간 안동 하회마을,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비롯해 한복 체험, 전통예절 배우기, 도예·한식 만들기, K-팝 댄스·태권도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또 참가국별 문화 공연과 토론회를 통해 서로의 문화를 직접 소개하며 국제 감각과 국제적 네트워크를 키운다.

얌 느 마이(18세, 베트남 타이응우옌성)는 “어렸을 때부터 한국 문화를 동경해 왔다”며 “이번에 직접 경북을 방문하게 되어 정말 기쁘고 설렌다”고 말했다.

그는“특히 하회마을과 경주 불국사 같은 역사적 명소를 꼭 보고 싶었다”며“이번 캠프를 통해 한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다른 나라 친구들과도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코오키 이치야스(21세, 일본 히로시마현)는“한국을 방문하는 것이 이번이 처음이라 모든 것이 새롭고 흥미롭다”며“특히 경북의 전통예절과 한식 만들기 체험이 가장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이번 캠프에서 배운 것들을 일본 친구들에게도 전하고 싶고, 앞으로 한국과 일본이 더 가까워지는 데 작은 다리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경상북도는 이번 캠프가 청소년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우정을 쌓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귀국 후에도 경북을 알리는 민간 외교관으로 활약해 세계 속 경북의 위상을 높이는 가교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경상북도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자매결연 지자체 등과의 인적·문화·경제 교류를 한층 강화하고, 국제적 동반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최병연 기자 / 입력 : 2025년 08월 1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 8월 이달의 기업 ‘㈜네오테크’ 선정..
김천시노인회, ‘원로어르신 초청’ 간담회..
김천시, 경상북도와 투자활성화 간담회 개최..
경북교육청, 경북의 폐교, 위기를 넘어 미래를 짓다 - 현황과 비전..
지좌동 새마을지도자회, 재활용품 수거 활동 실시..
경북신용보증재단, 경상북도 고졸인재 채용제도 첫 도입, 사회형평 기회 제공 앞장..
김천시시설관리공단, 개인정보보호 대면 교육 실시..
김천시, ‘2025 인구주택총조사’ 조사원 모집..
지좌동 8월 정기 통장회의 개최..
증산면 새마을남녀협의회, 2025년 호우피해 특별모금 동참 ‘온정 나눠’..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4,112
오늘 방문자 수 : 52,851
총 방문자 수 : 103,259,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