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18-11-12 오후 06:07:4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기고

기고-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안전한 겨울나기를 실천하자

김천소방서장 이주원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8년 11월 08일
ⓒ 김천신문
요즘 스마트폰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밤사이 발생한 사건사고 뉴스이다. 지난 10월 경북 안동의 한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부자가 사망하였고, 또한 11월에 들어 차가워진 날씨에 난방 및 화기취급으로 곳곳에서 화재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그 중 보는 이들의 마음을 가장 안타깝게 만드는 뉴스는 역시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 사고가 아닐까 싶다.
전국의 소방관서는 겨울철 화재 등을 대비해 매년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고 불조심 플래카드와 포스터 게첨, 화재예방 캠페인, 119안전체험 한마당 및 소·소·심 소방안전교육 등을 통해 화재예방에 대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상북도 화재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2017년에는 주거시설에서만 764건에 화재가 발생하고 15명이 사망했다. 이는 공장 208건, 자동차 425건에 이은 1위인 수치이다. 이뿐만 아니라 2016년도 화재통계와 비교해보면 주거시설 화재는 728건이며 사망 7명으로 사망자가 53% 증가했다.
그렇다면 주택화재 예방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특별한 일들은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평소 안전을 가장 염두에 두는 자세와 이를 바탕으로 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을 하는 것이다.
그 첫 번째 실천으로는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같은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설치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그 효과는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게 해주며, 준비된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1대 이상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기로 인한 화재의 위험성을 줄여야 한다. 전기매트 등 전기난방용품 을 사용할 때는 예약기능을 통해 장시간 사용을 자제토록 한다. 또한 문어발식 멀티 콘센트 사용을 금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모든 전원을 꺼두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이뿐만 아니라 콘센트 주변에 쌓인 먼지로 인해 스파크가 발생해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 청결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주택은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보호받는 공간이다. 이 공간을 무서운 화마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기초소방시설 설치와 생활 속에서 작은 안전실천을 하는 것이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8년 11월 0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송언석 의원,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수상
김천출신 꽃미남 트로트가수 ‘유성’
황금시장 김장양념축제로 시끌벅적
제1회 김천전국 행복 마을 동요제
민주평통 3대 가족 통일골든벨
미리가보는 ‘김천신문 베트남 문화탐방’
기획취재-도심공동화를 진단한다
김천시, 초소형 전기차 신산업 주도!
화창한 만추, 단풍 절정 부항을 걷다
김천농협 협동조직 화합 한마당
기고
요즘 스마트폰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 
‘공공단체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선거관리위원회가 농·수·산림조합으로.. 
칼럼
드넓은 평야에 농사를 짓거나 혹은 아주 시골 이거나 또는 수많은 오토바이들이 일렬.. 
“여행 가려고 합니다. 어디로 가야 합니까?”고객들이 여행사에 전화해서 주로 물어.. 
김천부동산
‘100세 인생설계, 김천시가 도와드립니다..  
김천 아포읍 ‘김천아포지역주택조합’ 조..  
김천혁신도시 투자가치! 내 투자처는 어디..  
김천혁신도시의 블루칩 투자처!  
자연과 어우러진 도심 아파트  
김천신문 / 주소 : 경상북도 김천시 가메실1길 21 / 발행인·편집인 : 오연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경규
Mai 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 청탁방지담당관 : 임경규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0,831
오늘 방문자 수 : 9,276
총 방문자 수 : 11,628,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