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도지사 김관용)는 경북혁신도시(경북드림밸리)를 살기 좋은 명품도시로 건설하기 위하여 공공기관 이전을 앞당기고 관련된 협력업체를 함께 유치, 전략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기로 했다.
또한 경상북도의 혁신 및 성장거점으로 육성하여 공공기관 이전효과를 경북전역으로 확산함으로서 신성장 거점의 동력으로 삼아 지역균형개발을 선도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원활한 이전과 정착 및 임직원 이주를 통해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전공공기관과 지역의 대학, 연구소, 기업 지자체 등과 공 동의 목표를 도출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이번 용역결과에 나타난 주요한 골자이다.
이러한 내용은 경상북도가 산업연구원에 경북혁신도시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방안에 대해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에 나타난 것으로 11월17일 대구․경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50여명의 전문가 및 관련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최종보고회에서 발표된 것이다.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연구용역은 경상북도가 경북혁신도시를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하여 산학연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협력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산업연구원에 지난 2007년 10월 발주한 것으로 최근 용역이 완수됨에따라 이날 보고회를 가진 것이다.
이번 용역은 경상북도가 공공기관 이전의 효과를 확대하고 지역발전에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혁신도시와 인근 지역 더 나아가 경북 전역이 발전할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발주한 것이며 특히 정부의 소극적 정책으로 한동안 답보상 태에 있던 공공기관이전 정책에 다시 박차를 가한다는 의미도 되는 것이다.
이날 발표한 용역결과에 따르면 경북의 이전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는 분야는 “IT 융합형 지능형 자동차 부품”, “농생명산업”, “신 재생 에너지”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분야별로 이전공공기관과 지역의 산학연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도록 주요사업을 구체화하고 국책화하여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경상북도 남재억 균형개발과장은 최근,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 발표에 따라 공공기관이전에 대해 의구심이 많아 이를 해소함과 동시에 이전기관 직원의 동요를 막고 공공기관 이전을 보다 확실히 하는 정책이 필요 할 때라고 강조하며 공공기관 이전의 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어 이런 연구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효과적인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혁신도시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및 협력업체 유치방안 연구
주요 내용 (요 약)
○ 경북혁신도시를 경북의 혁신 및 성장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했다.
- 주요내용은 공공기관 이전 및 임직원 정착, 관련기관(산하기관 및 협력업체) 유치 방안, 산학연 연계 및 협력 방안, 전략산업 클러스터 구축 방안 등을 제시 하고○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 대상 설문조사에서 적극적인 이주의향은 22.3%, 긍정적 검토는 50.6%로 대체로 긍정적이나 이주의사 없음도 27.1%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 공공기관의 이전을 위해서는 혁신도시 유치시 약속 이행, 이전비용 지원 방안 마련, 이전 공공기관의 발전전략을 지원하여 지역발전 선도하도록 유도(win-win 전략), 주택 및 교육시설 확충 등 협력업체 유치를 위해서는 공공기관 산하기관, 협력업체, 수도권 소재 관련 기업유치, 전략적 육성분야 유치와 산하기관은 3개 기관이 예상되며, 협력업체는 한국전력기술(주)의 협력업체 16개 업체가 이전수요가 있으며, 수도권 소재 업체 중에서는 10개업체가 의사를 표명했다.
○ 산학연 연계 협력은 이전공공기관과 지역의 대학, 연구소, 기업, 지자체 등과 공동의 목표를 추구 한다.
- 공동연구개발 : 공동연구 및 조사, 위탁연구, 시설 장비 공동이용, test-bed, 실험동 건립, 국가프로젝트 공동추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공동 운영 : 현장실습 및 직무교육, 위탁교육, 협동강의, 학위과정, 평생교육, 인재육성 공동프로그램 개발과 기타 협력 분야 : 인적교류, 기술 및 정보 교류, 지역개발사업 참여, 공동정책개발, 지역 특산품 국제화, 지역기업 컨설팅 등이다.
○ 이전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경북의 전략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육성하도록 유도하며, 대상분야는 IT융합형 지능형자동차부품, 농생명산업, 신재생에너지 등 이들 분야별로 이전공공기관과 지역의 산학연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요사업을 구체화하고, 이를 국책사업화하여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파악되고 경북혁신도시의 성공을 위해 공공기관의 원활한 이전, 공공기관의 정착 및 임직원의 이주 촉진 ,공공기관 관련기관의 유치 ,공공기관 이전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산학연 협력 촉진 ,공공기관 이전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전략산업 클러스터 형성, 공공기관 이전 효과의 경북 전역으로 확산 등 이러한 과제들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