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18 00:40:2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외부 이동검진차량 암 검진 '문제 많다'

진료와 연계되지 않아 수급자 큰 손해
편집국 기자 / 입력 : 2006년 11월 30일

 신뢰도가 떨어지는 외부 검진기관이 이동검진차량을 이용해 김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암 검사를 비롯한 성인병 검사를 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김천에는 ㄱ협회, ㅈ의원 등 7개 검진기관이 수시로 찾아와 검진을 하고 있는데 얼마 전에도 ㅇ협회가 아포, 농소, 남면, 개령, 어모, 봉산 등에서 7일간 위암 513명, 유방암 314명, 자궁암 302명, 대장암 152명, 간암 35명 등 총1천316명에 대한 암 검사를 하고 341명에 대한 성인병 검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천에 여러 검진기관이 있고 무료로 각종 암 검사를 받을 기회가 많은데도 이와 같이 외부 검진기관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모 병원 관계자는 “외부 검진기관이 김천에 와서 검진을 한다고 해도 법률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조기에 암을 발견하기가 어려움은 물론 진료와 연계가 되지 않아  수급자에게 큰 손해”라고 지적하고 “이에 현혹되지 않도록 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위장조영촬영의 경우 준비단계에서부터 마칠 때까지 보통 10분에서 15분 정도 소요된다.


 


 몸이 불편하거나 고령인 경우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하나 아침을 굶고 검사를 하게 되므로 오전에만 검사를 할 수 밖에 없어 연달아 검사를 한다 해도 많아야 30명을 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ㅇ협회의 경우 오전에만 무려 50~70건의 검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제대로 된 검사가 이루어졌을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위장조영촬영의 경우 검사하는 그 순간에 진단이 되는 ‘실시간 검사’로 검사 중에 화면으로 바로 진단하고 사진은 부차적으로 찍는 검사의 특성상 촬영하는 그 당시에 꼼꼼히 검사를 해야 하는데도 이와 같이 많은 검사를 오전에만 했다면 진단율과 화질의 저하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유방촬영의 경우 외부에서 온 이동검사차량에서 하게 되면 촬영한 사진을 외부 의료기관으로 가져가서 현상해 판독하게 되고 주민에게는 결과만 통보하게 된다. 이때 이상 소견이 발견될 경우 그 다음에 시행하게 되는 초음파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김천지역 의료기관을 찾게 돼 유방촬영과 초음파를 각각 다른 곳에서 하는 결과가 생긴다.


 


 


 초음파시에 유방촬영사진을 보고 초음파 검사를 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지만 서로 다른 곳에서 하게 되는 결과가 생겨 실제 초음파 검사 시에는 이상이 있는 유방촬영사진을 못보고 짐작만으로 검사에 임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경우 역시 진단율의 저하가 우려되나 지역 주민이 외부 타 시도의 이동검진차량을 운행한 의료기관까지 가서 촬영한 사진을 찾아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편집국 기자 / 입력 : 2006년 11월 30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 8월 이달의 기업 ‘㈜네오테크’ 선정..
김천시노인회, ‘원로어르신 초청’ 간담회..
김천시, 경상북도와 투자활성화 간담회 개최..
경북교육청, 경북의 폐교, 위기를 넘어 미래를 짓다 - 현황과 비전..
지좌동 새마을지도자회, 재활용품 수거 활동 실시..
김천시시설관리공단, 개인정보보호 대면 교육 실시..
지좌동 8월 정기 통장회의 개최..
김천시, ‘2025 인구주택총조사’ 조사원 모집..
경북신용보증재단, 경상북도 고졸인재 채용제도 첫 도입, 사회형평 기회 제공 앞장..
김천중, 제54회 전국추계육상경기대회 포환던지기 은메달 쾌거..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4,112
오늘 방문자 수 : 3,222
총 방문자 수 : 103,2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