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1 20:40:0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남산공원 일제석등 철거하나 안하나

결론없이 시간만 차일피일
관리자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7년 02월 23일

 


남산공원 입구 계단 양옆에 설치된 일제석등의 철거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남산공원을 오르는 계단 좌우에는 각각 3개씩 모두 6개의 일제석등이 설치돼 있으며 일제시대의 잔재를 지금까지 철거하지 않고 그냥 두는 것에 대해 시민들은 일제의 잔재를 빨리 제거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유물이나 역사적 사료로서 가치가 있으니 철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처럼 찬반양론이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아무런 결론도 내지 못해 시에서도 그냥 두고 보고만 있어 지금까지 남산공원 계단 입구 양옆에는 일제석등이 버젓이 자리를 잡고 있다.



향토사학자 이근구씨에 따르면 남산공원 계단 양쪽 옆에 설치된 석등은 모두 일제시대에 만들어진 것이며 기증한 일본인의 이름이 석등의 한쪽면에 기록돼 있었으나 일제시대가 끝난 후 이름은 모두 파서 없애 버렸다. 이 석등은 일본식으로 린도라고 불리며 일본의 신사 앞에 설치돼 있는 석등과 같은 구조이다. 석등의 지붕 역시 일본식을 따르고 있다.



이근구씨는 “일제시대를 겪은 사람들이 남산공원에서 이 석등을 볼때마다 기분이 나빠진다”며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남산공원 입구에 석등을 그대로 둔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역사 자료로서의 가치 때문에 석등을 철거하지 못하고 있다면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으로 석등을 옮기고 석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은 안내판을 걸어서 보관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 공원관리사업소 공원관리 담당은 “남산공원의 석등이 일제시대의 잔재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사실 여부를 파악중에 있다”며 “만약 철거를 하더라도 석등과 관계된 자료를 모으고 근거서류를 마련해야 철거할 수 있다”며 “확실한 자료와 근거서류를 준비할 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관리자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7년 02월 23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제10회 경상북도협회장배 생활체육농구대회, 김천서 개최..
경북도,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 개최..
제80주년 광복절 기념 독도사랑·나라사랑 캠페인 성료..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사, 이철우 도지사..
김천소방서, ‘새 생명 탄생 119구급서비스’ 간담회 개최..
김천을 밝히는 여성 경제인들의 따뜻한 마음..
김천시 · 한국전력기술(주) 제10기 재능나누미 봉사단 발대식 개최..
모든 행복의 출발은 ‘복지’로부터!..
김천시립도서관 「신중년 컬리지」 참여자 모집..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투아데라 대통령과 면담..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8,620
오늘 방문자 수 : 36,842
총 방문자 수 : 103,436,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