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에게는 익숙하지 않는 도서관 이미지로 인해 다소 거부감을 해소하여 친근하고 즐거운 도서관으로 다가감으로서 어린이들의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는데 기여하고자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김천시립도서관(관장 맹봉준)이 실시하고 있는 체험프로그램이 참가 어린이 및 교사들의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도서관체험프로그램은 2004년부터 시작하여 4년째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도서관 이용방법과 예절지도, e-BOOK 등 디지털 컨텐츠 활용법 안내, 도서관 투어 등 실제 어린이들이 도서관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07년도에는 관내 8개 초등학교 1,000명의 학생들이 신청을 하여 오는 11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며 이미 700여명의 학생이 체험프로그램을 체험하였고, 하반기에는 300여명의 학생들이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할 예정이다.
체험프로그램의 진행방법은 ▲홍보영상물 상영을 통하여 일상적으로 도서관을 이용하고는 있지만 어린이들이 잘 알지 못하는 내부시설을 둘러본다.
▲이용자가 지켜야할 기본적인 예절과 도서관에서 자주 접하지만 정확하게 의미를 모르는 대출, 반납, 연체 등 도서관 관련 용어에 대하여 알아본다.
▲도서대출회원증 신청, 무인 대출 ․ 반납기 사용법, 자료 검색, 서가에 있는 책 중 원하는 책 찾는 법 등 도서관이용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배운다.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어린이들과 책보다는 컴퓨터에 익숙한 어린이들을 위해 인터넷을 통한“e-BOOK(전자책)”이용법을 소개 ․ 지도한다.
e-BOOK(전자책)”을 직접 체험한 학생들은 아주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선생님들은“e-BOOK(전자책)”의 내용이 매우 유익하여 수업에 활용하고 싶다는 의견을 말하였다.
끝으로 ▲영상물을 통해 둘러봤던 도서관 시설을 1층부터 6층까지 관람하면서 체험프로그램을 마치게 된다.
맹봉준 관장은 “도서관 체험프로그램은 어린 학생들에게 도서관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보여줘 일상 생활속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실시하는 이용자 교육으로 도서관이 어린이들의 생활속 중심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