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2 14:56:3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영혼을 적시는 맑은 詩語에 김천이 젖다!

- 시인 이해인 수녀 초청 문학강연회 대성황 -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7년 09월 18일









▲ 시립도서관에서......

김천시는 지난 15일 시립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개최한『시인 이해인 수녀 초청문학 강연회』는 비가 내리는 데에도 불구하고 160여명의 시민이 참석하여 대성황을 이루었다.


1964년 성의여고 졸업 후 43년 만에 처음으로 김천을 방문한 이해인 수녀는 눈부시게 변화된 김천의 모습에 대한 놀라움과 꿈 많았던 여고시절의 추억을 회상하는 것으로 강연회를 시작하였다.


이해인 수녀는 삶에 있어 말이 차지하는 비중과 소중함을 강조하면서 일상생활의 사소한 대화에서부터 고운 말을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요즈음 우리 주변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경박함을 넘어서 위험한 수준까지 다다랐기 때문에 의도적인 연습을 통해서라도 절제되고 정화된 아름다운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고운 언어는 고운 세상을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고 하였다.


독하고 맵고 거친 말은 그 말을 듣는 사람과 전하는 이의 마음과 영혼에 상처를 남기지만 정작 가장 큰 피해는 말하는 본인이 입기 때문에 스스로를 위해서도 곱고 부드러운 언어의 사용이 몸에 베이도록 노력할 것을 권유하였다.


이해인 수녀는 영혼을 적시는 맑은 詩語와 가슴이 따뜻해지는 아름다운 삶의 메시지가 담긴 자작시를 직접 낭송해 참석시민에게 감동을 주었고 관객들에게도 자신의 시를 낭송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강연회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또한 함께 초청된 생활성가가수 김정식씨는 인간애가 듬뿍 담긴 이해인 수녀의 시에 본인이 직접 곡을 쓴 노래를 열창하여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으며 강연회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다.


참석한 한 시민은“꼭 한번 만나고 싶었는데, 이렇게 김천에서 감동스러운 강연과 함께 뵐 수 있어서 너무나 기쁜 마음이며, 가슴 가득 충만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면서 이해인 수녀님의 초청강연회를 성사시킨 시립도서관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하였다.


  강연회 끝 부분에 진행된 사인회에서 이해인 수녀는 모친상을 당한 직후라 심신이 피곤하지만 길게 줄지어 선 시민들에게 일일이 색색의 민들레 그림을 그려가며 정성이 가득한 친필 사인을 해주어 참가한 시민들의 마음을 한층 즐겁게 해주었다.


  강연회를 마친 뒤 이해인 수녀는“강연이 진행되는 내내 참석한 시민들의 표정을 보았는데 모두 밝고 아름다운 미소를 지니고 있어 자신도 행복한 마음이며 경청하는 시민의 높은 문화의식수준이 인상 깊다.”고 하였다.




♠고 ․ 운 ․ 말 ․ 쓰 ․ 기  - 이해인 五行詩




― 고운 말을 골라 써야 고상한 사람 되지요


― 운치 있는 우리말을 꾸준히 써가노라면


― 말의 향기 널리 퍼져 세상은 꽃밭 되지요


― 쓰지 말죠. 속어비어 극단적 부정적인 말


― 기품 있는 사랑의 말 다함께 갈고닦아요!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7년 09월 1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인사..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어린이 축구교실 지속-첫 eK리그 참가’ 김천상무, 다양한 방법으로 김천시민과 축구팬에게 다가간다!..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2,076
오늘 방문자 수 : 47,027
총 방문자 수 : 100,662,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