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와 시·군에서는 제15회 방재의 날(5.25)을 맞이하여 3월 10일부터 3월 28일까지 자연재해예방 관한 주제로 표어·포스터를 공모한다.
공모 참여자는 초등부, 중·고등부, 대학·일반부로 구분하여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응모자가 직접 또는 우편으로 시·군청 방재담당부서에 제출하면 된다.
작품주제는 피해발생 우려가 있는 시설들을 미리 점검하고 정비하면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재해예방의 중요성을 강조, 태풍, 호우, 해일, 지진, 대설 등 자연재난 발생시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면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과 자연재난은 엄청난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경각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 또 재난피해지역 주민들과 아픔을 함께 나누고 협심 단결하여 피해를 복구하는 재난극복의 의지를 담고 있는 내용 등으로 하면 된다.
응모작품 시상계획에 대하여는 표어·포스터 최고작 초등부 1점, 중·고등부1점, 대학·일반부1점 등(분야별 : 표어3, 포스터3점) 은 소방방재청에 추천, 각 대상별 최우수(표어 3 / 포스터 3), 우수(표어 6 / 포스터 6), 장려( 표어 9 / 포스터 9) (36점)은 도지사 상패를 방재의 날(5.25)을 전후하여 시상할 계획이다.
당선작 발표는 개별통지하고, 당선작품에 대한 모든 권리는 경상북도에 귀속되며 제출된 작품은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