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4 02:11:0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경북도교육청인정

초등학교 3학년 사회교과서, '교통.문화의 중심도시 김천'15년째 사용
권숙월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8년 03월 20일

경북도교육청 인정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
‘교통·문화의 중심도시 김천’15년째 사용


 


 김천관내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로 ‘교통·문화의 중심도시 김천’이 제작돼 사용되고 있다. 
 


 시·군 통합 전인 1993년 학습내용을 지역화해서 학생들에게 지역에 대해 바로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작, 사용돼온 3학년 사회 교과서 ‘교통·문화의 중심 도시 김천’은 5차~7차 교육과정에 맞춰 수정판을 거듭, 2008년 3월1일자로 발행했다.


 김천교육청이 발행한 4/6배판 143쪽의 교과서 차례를 보면 △우리 고장의 모습(고장의 유래, 고장의 땅 모양과 기후) △우리 고장의 생활 모습(인구, 산업) △우리 고장 생활의 중심지(시장과 우리 생활, 이어 주는 길) △우리 고장 생활의 변화(생활 도구의 발달, 가정의례의 변화, 교통·통신의 발달) △우리 고장의 전통 문화(고장의 얼, 전해 오는 민속, 고장의 문화 행사) △살기 좋은 우리 고장(고장의 기관, 고장의 여러 단체, 고장 사람들의 노력)으로 나눠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경북도교육청 인정을 받은 이 책에 의하면 옛날 우리 고장에는 금이 나는 샘이 있어 그 샘을 ‘김천(금샘)’이라 불렀으며 사람들이 그 샘에서 금을 캐내어 나라에 바치기도 했는데 우리 고장의 이름이 김천이라 불리어지는 것은 그 샘의 이름을 딴 것이다.


 또한 계절과 날씨에 따라 산, 들, 강으로 옮겨 다니며 사냥을 하고 조개를 줍고 과일을 따먹는 생활을 한 우리 조상들은 지혜가 발달하면서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면서 한 곳에 모여 살기 시작했다.


 조상들이 남긴 유물과 유적을 보면 그 때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유물로는 석기, 토기, 창, 칼 등이 있으며 유적으로는 고인돌, 성터, 고분 등이 있다. 구성면 송죽리 고목 마을에서 고대의 유적과 유물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우리 고장에는 신석기 시대 이전부터 사람들이 살아왔음을 알 수 있다.


 우리 고장을 빛낸 △조선 독립 청원서를 쓴 송준필 △천하장사 독립 운동가 편강렬 △청백리의 모범 이약동 △가례증해를 편찬한 이윤적 부자 △만분가를 남긴 조위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도록 지면을 할애했다.


 문화재로는 직지사 금동육각사리함(국보 제208호), 청암사 수도암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보물 제307호), 직지사 대웅전 삼존불 탱화(보물 제670호) 등 국보 1점, 보물 15점, 천연기념물 1점이 있으며 이밖에 방초정, 이숭원 초상화, 정부인 문화류씨 묘지명 지석 등 8점의 도 지정 유형문화재와 빗내 농악, 김천 징장, 김천 과하주 등 3점의 도 지정 무형문화재가 있다고 소개했다. 이밖에도 봉황대, 지례향교 대성전, 김천과하천 등 17점의 도 지정 문화재 자료를 소개했다.

권숙월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8년 03월 20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을 밝히는 여성 경제인들의 따뜻한 마음..
김천소방서, ‘새 생명 탄생 119구급서비스’ 간담회 개최..
모든 행복의 출발은 ‘복지’로부터!..
이철우 도지사, 신용보증기금 창립 50주년 맞아 유공 대상자로 선정..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투아데라 대통령과 면담..
경북도, 새 정부 국정 방향에 따른 전략적 대응 본격 추진..
독서의 계절, 책과 일상을 잇는 공모사업과 함께!..
남산동 어르신들의 삶, 한 권의 책으로 『견뎌온 날들아 고마워』 발간..
송언석 국회의원 , 태극기 게양 활성화를 위한 『 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 』 대표발의..
무더위 OUT! 쿨링포그 설치로 폭염에 맞서..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1,088
오늘 방문자 수 : 4,349
총 방문자 수 : 103,527,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