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17 09:52:3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김천, 맞춤형 통합정보시스템 본격 운영

- 한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모든 서비스 조회, 신청 가능-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8년 04월 25일
 

김천시가 주민생활과 밀접한 8대 서비스(복지, 보건, 고용, 교육, 생활체육, 주거, 관광, 문화)에 관한 정보를 쉽게 한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맞춤형 통합시스템을 본격 운영해 주민들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


김천시는 지난해 1월 1일부터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를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하기 위해 기존 사회산업국을 주민생활지원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본청에 주민생활지원과를 그리고 읍면동에 주민생활지원담당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그동안 복지관련 정책이나 예산은 해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데 비해 주민들이 느끼는 복지 체감도는 제자리 걸음이라는 비판에 따른 것이다.


즉, 복지․고용․주거를 비롯한 각종 주민생활지원 서비스가 주민들에게 전달되는 방식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본청과 읍면동사무소의 조직과 기능을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위주로 개편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에 본격 운영하게 되는 맞춤형 통합정보시스템인 “OK주민서비스”는 직장과 가정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주민생활과 밀접한 복지, 보건, 고용, 교육, 생활체육, 주거, 관광, 문화 등 8대 서비스를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OK 주민서비스”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가 기관별, 부서별로 복잡하게 분산돼 있어 이를 통합해 주민 이용의 불편을 해소하고, 서비스 공급체계를 수요자 중심의  one-stop 통합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탄생했다.


인터넷 주소 창에 “주민서비스” 또는 “www.oklife.go.kr"를 입력하면 주민생활 8대서비스(복지, 보건, 고용, 교육, 생활체육, 주거, 관광, 문화)에 관한 정보를 쉽게 한 곳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OK주민서비스 포탈을 통해 서비스 신청 및 결과조회도 가능하다.


김천시 주민생활지원 8대 서비스 추진부서는 주민생활지원과, 복지위생과, 총무과, 보건소, 도시주택과, 투자유치과, 새마을문화관광과, 시립도서관, 종합사회복지관 등 9개 부서와 15개 읍면사무소, 7개 동 주민센터 등이다.


김천시에서는 OK주민서비스 포탈(www.oklife.go.kr)에 총 791개의 8대 서비스 등록을 마쳐 언제라도 열람이 가능하며, 서비스 알아보기 는 개인 및 가구정보, 소득 및 자산정보, 다양한 욕구 정보의 입력을 통해 주민이 이용 가능한 중앙부처 제공 서비스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김천시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해지는 주민의 복지욕구 충족을 위해 지역자원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8년 04월 25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에서 빛난 도민 화합,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성황리 폐막..
이철우 지사 `포항 지진 관련` 페이스북 메시지..
제63회 경북도민체전 축제현장 이모저모..
성의고에, 최재선(요한)주교 흉상이 세워지다..
제21대 대통령선거 공식적인 유세 시작!..
경북도의회 최병준 부의장, 도민체전 현장방문..
김천, ‘전기차 튜닝산업 거점도시’로 도약!..
김천시, 경북도민체전 홍보 꽃탑 및 꽃 조형물 재활용..
벌써 177억원!, 사이소몰 브레이크 없는 질주 계속..
구성면, 취약계층 농가 자두 알 솎기 일손 돕기..
기획기사
김천시는 매년 차별화된 주거복지 정책을 선보이며,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2025년에도 저출생 문제 해소와 시.. 
2024년 여름, 김천시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봉산면에는 시간당 8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으며, ..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 편집국장 : 김희섭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7,320
오늘 방문자 수 : 19,587
총 방문자 수 : 98,438,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