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가 주민생활과 밀접한 8대 서비스(복지, 보건, 고용, 교육, 생활체육, 주거, 관광, 문화)에 관한 정보를 쉽게 한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맞춤형 통합시스템을 본격 운영해 주민들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
김천시는 지난해 1월 1일부터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를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하기 위해 기존 사회산업국을 주민생활지원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본청에 주민생활지원과를 그리고 읍면동에 주민생활지원담당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그동안 복지관련 정책이나 예산은 해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데 비해 주민들이 느끼는 복지 체감도는 제자리 걸음이라는 비판에 따른 것이다.
즉, 복지․고용․주거를 비롯한 각종 주민생활지원 서비스가 주민들에게 전달되는 방식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본청과 읍면동사무소의 조직과 기능을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위주로 개편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에 본격 운영하게 되는 맞춤형 통합정보시스템인 “OK주민서비스”는 직장과 가정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주민생활과 밀접한 복지, 보건, 고용, 교육, 생활체육, 주거, 관광, 문화 등 8대 서비스를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OK 주민서비스”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가 기관별, 부서별로 복잡하게 분산돼 있어 이를 통합해 주민 이용의 불편을 해소하고, 서비스 공급체계를 수요자 중심의 one-stop 통합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탄생했다.
인터넷 주소 창에 “주민서비스” 또는 “www.oklife.go.kr"를 입력하면 주민생활 8대서비스(복지, 보건, 고용, 교육, 생활체육, 주거, 관광, 문화)에 관한 정보를 쉽게 한 곳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OK주민서비스 포탈을 통해 서비스 신청 및 결과조회도 가능하다.
김천시 주민생활지원 8대 서비스 추진부서는 주민생활지원과, 복지위생과, 총무과, 보건소, 도시주택과, 투자유치과, 새마을문화관광과, 시립도서관, 종합사회복지관 등 9개 부서와 15개 읍면사무소, 7개 동 주민센터 등이다.
김천시에서는 OK주민서비스 포탈(www.oklife.go.kr)에 총 791개의 8대 서비스 등록을 마쳐 언제라도 열람이 가능하며, 서비스 알아보기 는 개인 및 가구정보, 소득 및 자산정보, 다양한 욕구 정보의 입력을 통해 주민이 이용 가능한 중앙부처 제공 서비스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김천시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해지는 주민의 복지욕구 충족을 위해 지역자원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