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지사 김관용)에서는 자라나는 어린 세대들에게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사람과 환경이 함께 숨쉬며 어우러져 살아감을 강조하고 환경보전에 대한 자율 참여의식을 제고하기 위해오는 5월말까지 도와 시군, 경북의제21추진협의회, 한국환경노래보급협회와 공동으로 환경 노랫말 짓기 자율응모기간을 설정하고 도민들의 자율적인 환경 노랫말을 공모하여, 건전한 환경노래를 보급함으로써 도민들의 환경보전 정서함양에 기여하기로 했다.
응모방법은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일상생활에서 환경의 소중함을 잊고 살아가는 우리들의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건전한 내용으로써, 노랫말 구성은 1~2절을 원칙으로 하되 3절 이상도 가능하며 시군 환경담당과에 접수를 하면 된다.
담아야할 주요 내용으로는 도민 모두가 환경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내용으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자연환경, 물과 공기의 중요성, 생태환경, 지구 환경보전,자원의 순환 등 환경과 관련된 아름다운 노랫말로 환경보전에 파급성이 있는 가사 ∙ 환경보전 및 환경파괴 등 환경보전과 밀접한 가사로써 가급적 작곡이 가능하도록 음률에 맞춘 창의적인 노랫말로 대내외에 발표되지 않는 작품이면 가능하다.
환경노랫말 선정은 시군 환경담당부서에 접수된 노랫말은 중·고등학교 음악교사 등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1차 선정하여 한국노래보급회에서 최종적으로 노랫말을 선정하게 된다.
선정된 노랫말은 한국환경노래보급회에서 유명 작곡가들에게 작곡을 의뢰하여 환경노래책자로 발간하여 ´08년 하반기 환경노래 부르기 경연대회를 전후하여 관공서, 도서관, 각급학교 등에 배포계획이다.
앞으로도 도민들의 환경보전의식 함양과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하여 경북의제21추진협의회, 한국환경 노래보급회 등과 협조하여 아름다운 환경보래 보급에 앞장서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