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19 16:11:0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그곳에 가면 귀여운 강아지 역장 “아롱이”가 있어요!

-코레일경북남부지사, 경북선 점촌역 코스모스체험관광 고객맞이 ‘한창’-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8년 08월 12일









▲ 제목을 넣으세요
코레일경북남부지사(지사장 이기송)에서는 경북선 점촌역과 주평역을 ‘코스모스 체험관광테마역’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어린이학습체험단체 등 고객맞이에 한창이다.

평소 열차운행 횟수가 적어 한산하기만 하던 점촌역과 무인간이역인 주평역 구내 전체에 코스모스를 심어, 코스모스 철길 산책과 기념 촬영, 바람개비동산과 토끼동산 등 각종 볼거리와 투호놀이, 바람개비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테마역으로 탈바꿈을 한 것이다.










▲ 제목을 넣으세요

점촌역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명예역장인 강아지 “아롱이”와 명예부역장 ”다롱이“. 점촌 코스모스 테마역의 마스코트로 선정된 이들의 역할은, 앙증맞은 명예역장 모자와 명찰을 달고 고객들과 기념사진을 찍는 것이다.

아롱이, 다롱이와 함께 놀기와 기념사진 찍기는 점촌역을 찾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최고 인기다. 점촌역 승강장에 마치 동화처럼 예쁘게 지어놓은 철도역사 모양의 명예역장실이 이들의 근무처소로서 생후 2개월째로 한 배에서 태어났으면서도 암컷인 아롱이는 흰색, 수컷인 다롱이는 검정색이다.












▲ 제목을 넣으세요



경북선 기차가 점촌역에 들어서면서 차창을 내다보던 고객들의 눈이 모두 휘둥그래진다. 역구내를 가득 뒤덮고 있는 코스모스의 물결! 곳곳에 들어선 솟대와 장승, 허수아비, 모형풍차. 역 화단 나뭇가지에는 100개가 넘는 아름다운 동시(童詩)가 마치 나뭇잎처럼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 이름은 ‘詩나무’. 마치 관광농원이나 유원지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다.

기차가 도착하자 이번에는 건너편 승강장에서 88개의 일곱 색깔 무지개 바람개비가 일제히 돌아가기 시작한다. 보는 이들의 입에서 탄성이 절로 나온다.

88무지개 바람개비동산에는 훌라후프, 투호, 제기차기, 딱지치기, 색종이로 바람개비접기, 레일 버터플라이주) 등 다채롭고 재밌는 체험놀이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역 구내 숲에 있는 토끼동산에서는 귀여운 토끼들이 어린이들을 기다리고 있다.

점촌역에서 문경 쪽으로 약 7km 거리에 있는 주평역. 지난 1995년 문경선 영업이 중지되면서부터 사람의 발길이 끊어졌던 이 무인역도 역구내 전체를 코스모스가 뒤덮고 있어 보기드문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특히 주평역은 전국 철도역 중 유일하게 완목식 신호기를 실제로 화물열차취급에 사용하고 있어, 철도매니아 사이에서는 ‘살아있는 철도시설 박물관’으로 불리는 역이기도 하다.



코스모스 체험관광테마역은 특히, 유치원 등 어린이단체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종전에는 기차를 타고 역에 내려도 학습체험 소재가 없어 버스를 타고 다른 여행지로 가야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점촌역에서는 기차여행과 각종 학습체험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스모스 철길 걷기와 철도시설물 체험 등 기차역이 아니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것도 큰 매력이다.

코레일경북남부지사에서는 앞으로 코스모스 디카사진 공모전과 시낭송회, 코스모스 철길 콘서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열어, 점촌역과 주평역 등 경북선을 찾는 이들에게 간이역에서의 특별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8년 08월 1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한국전력기술, 창립 50주년 기념 「전력계통 변화와 대응 전략」 세미나 개최..
“서예의 숨결, 타묵의 울림” 김천 출신 율산 리홍재 특별초대전..
한국도로공사,‘가족愛 날다’행사 개최..
제10회 경상북도협회장배 생활체육농구대회, 김천서 개최..
「2025 코리아 튜닝카 페스티벌」 김천에서 개최!..
경북 새마을지도자대학 김천대에서 입학식 개최..
경북도, 새정부‘국민보고대회’대응 후속조치 돌입..
경북교육청, 광복 80주년 기념행사 성대히 열려!..
경북도, 현장준비체제 대전환! APEC 전 분야 윤곽 보인다..
김천상공회의소 ‘2025년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안전환경 구축 지원사업’ 1차 선정위원회 회의 개최..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9,528
오늘 방문자 수 : 44,884
총 방문자 수 : 103,32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