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전통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경상북도에서는 우리 조상의 지혜와 슬기가 스며있는 전통문양을 디자인으로 발굴하여 문화상품개발을 촉진하고, 지역만이 가진 특성을 형상화 할 수 있는 참신하고 독창적인 캐릭터를 개발하여 지역 이미지를 더 높이고자 문화콘텐츠산업관련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
문화콘텐츠디자인공모전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영남대학교(총장 우동기)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 흥원이 후원한다.
전국에서 자치단체로서는 유일하게 실시하고 있는 제10회 경상북도전통문양디자인콘테스트는 전국의 누구나 자유롭게 응모할 수 있으며, 대상 1명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500만원, 금상 1명, 은상 1명에게는 경상북도지사상과 상금 각 300만원,100만원이 주어지는 등 모두 11편에 총 1,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또한, 올해 네 번째로 개최되는 제4회 경상북도캐릭터디자인 공모전은 지역의 특산물, 인물, 설화, 전설, 문화재, 축제, 자연경관 등 경북을 알릴 수 있는 내용을 소재로 일반부와 학생부로 분리하여 개최된다.
전국 단위로 개최되는 일반부는 누구나 자유롭게 응모할 수 있으며, 대상 1명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500만원,금상 1명과 은상 1명에게는 경상북도지사상과 상금 각 300만원과 100만원 등 모두 11편에 1,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학생부는 대구·경북지역에 재학하고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출품하도록 하였으며, 대상 1명에게는 영남대학교총장상과 상금 100만원, 금상 1명에게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장상과 상금 60만원 등 모두 11편에 39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번 경상북도 문화콘텐츠디자인공모전은 오는 10.27∼10.31(5일간)작품을 접수 후, 디자인학과 교수 및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공정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11월14일에 당선작을 발표할 계획이며, 11월하순경에 입상 작품에 대한 시상을 하고, 지금까지 시행한 공모전의 우수작품을 총 망라하여 작품전시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한, 입선작품을 활용한 디자인 자료집을 발간하여 디자인 개발이 어려운 대구․경북지역의 중소기업체 등에 제공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한편, 전통문양 및 캐릭터를 활용한 우수 상품개발을 촉진하는 방안으로 티셔츠, 청바지, 의류악세사리 등 패션상품을 제작하여 도내 실라리안제작업체 관계자, 다자인사업자, 패션관련교수 등 상품제작전문가을 모시고 패션쇼를 개최할 계획이며, 대구MBC에서는 패션쇼를 영상으로 제작 방송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