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시장 박보생)에서는 2008년 신규사업으로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유아 건강검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영유아의 연령에 적합한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영유아의 성장․발달 사항을 관리하고, 보호자에게 적절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미래의 인적 자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전액무료로 실시하는 사업이다.
검진대상자는 만 6세 미만의 모든 영유아이며, 검진주기에 맞춰 검진을 받으면 된다. 연단위로 실시되는 성인 검진과는 달리 성장과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영유아의 검진 특성을 고려하여 월령별 검진시기 및 검진가능 기간을 산정하였으며, 가급적 예방접종 시기와 일치하도록 구성하여 수검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검진항목으로는 각 월령에 특화된 문진(시각․청각 문진 포함)과 진찰, 신체계측(신장․체중․두위)이 공통 실시되며, 아울러 2 ~ 3종의 건강교육과 발달평가 및 상담으로 구성되어 있고, 검진을 통하여 성장․발달이상, 비만, 안전사고, 영아 급사 증후군, 청각․시각이상, 치아우식증 등의 질환을 선별해 낼 수 있다.
검진을 받으려면 전국 모든 영유아 검진기관에서 검진이 가능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www.nhic.or.kr)에서 해당 지역의 검진기관을 확인할 수 있다.
|